본문 바로가기
호우대비 농작물 관리 요령
2003-06-30 09:15:50
□ 벼농사
집중호우로 침수가 우려되는 논과 무너질 우려가 있는 논두렁은 물꼬를 낮게 조정하여 물 빠짐이 잘 되도록 해준다.
물에 잠긴 벼는 가능한 빨리 물을 빼주도록 하고,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벼 잎의 끝만이라도 물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한다.
물에 잠겼던 논은 물이 빠질 때 벼 잎과 줄기에 묻어 있는 오물과 흙앙금을 씻어 주도록 한다.
물이 빠진 후에는 새물로 갈아주어 뿌리의 활력을 높여 주도록 하고, 비가 그친 후 도열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적용약제를 뿌려 주도록 한다.

□ 밭작물
고추 수박 참깨 등 밭작물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고랑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관리해 주고, 고추는 지주를 단단히 손질하여 쓰러지지 않도록 해준다.
집중호우로 작물이 침수되었을 때는 서둘러 물을 빼주고, 고추 참깨 등 쓰러진 작물은 즉시 일으켜 세워 주도록 한다.
밭작물은 비가 내린 후에는 각종 병 발생이 많아지게 되므로 적용약제로 동시에 방제를 하도록 한다.

□ 과 수
가지나 지주를 받침대로 받치거나 끈으로 묶어서 쓰러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방지해 주고, 포도 배 등 덕 시설을 단단히 정비하도록 한다.
배수로의 풀을 베어주고, 막힌 곳 등을 정비하여 습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배수가 되도록 한다.
과수원의 도로나 경사지의 흙이 유실되지 않도록 비닐 부직포 등을 덮어 주도록 한다.
비바람으로 쓰러진 나무는 일으켜 세워주고, 노출된 과수의 뿌리는 흙으로 덮어 주도록 한다.

□ 축 산
축사 주변의 배수로를 정비하고, 바닥에 보관중인 사료는 높은 곳으로 옮겨서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한다.
낮은 지대의 축사가 물에 잠길 우려가 있을 때에는 가축을 높은 지대로 옮기고 임시관리를 하도록 한다. 가축 분뇨 저장시설과 퇴구비장의 배수구를 점검하여 빗물이 들어가거나 오폐수가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집중호우 후에는 가축의 전염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축사 소독과 예방접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빗물로 정화조가 넘쳤을 경우에는 축산분뇨 처리시설은 즉시 보완하여 축산분뇨가 정상적으로 처리 되도록 한다.
옥수수 수수류 등 사료작물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를 방지하도록 하고, 비바람으로 쓰러져 피해가 심할 때는 비가 그친 후 곧바로 베어서 이용토록 한다.

□ 농업시설물 등
시설하우스 과수시설 등 각종 농업시설물은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여 피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야외에 보관 중인 농기계는 비를 맞지 않도록 비닐을 덮어 주도록 하고, 물에 잠길 우려가 있는 저지대의 농기계는 안전한 높은 지대로 옮겨 놓도록 한다.
물에 잠겼던 농기계는 전문 수리요원에게 점검을 받은 후에 작동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홍보전산실 ( 054-639-6212 ) 페이지 수정일 : 2023-02-26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