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양 전산화로 최적 작물 재배 및 친환경농업 실천
2003-04-28 09:43:58
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토양특성에 맞는 작물선택과 검정결과에 의한 토양개량 및 시비 처방으로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 생산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하여 논, 밭, 과수 등 관내 16,000필지에 대한 토양의 이화학적 분석 및 토양자원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밀 분석하여 전산화하는 한편, 토양정보를 원하는 농민들에게는 무료로 제공하여 개별토양에 맞는 농산물 생산은 물론, 적정시비량 추천으로 친환경 농업의 실천 및 농산물 안전성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농업기술센터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토양의 물리적 속성들에 대한 통계자료를 도면상으로 제시하고, 토양검정자료를 이용하여 각 지역 및 지번별 화학적 성분에 대한 자료와 해당필지에 특정작물을 재배시 토양관리 처방서를 볼수 있으며, 행정구역별로 토양검정자료의 화학적 성분분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에는 현재 20평 규모의 토양검정실에 원자흡수분광광도계(AAS), pH메터기, 비색계(U.V), E.C메터기등 첨단 고가 분석장비와 보조장비를 갖추고,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P2O5), 유효규산(SiO2), 염농도, 치환성양이온(K, Ca, Mg), 석회소요량, 염기치환용량(CEC), 유효수분, 점토함량 등에 대한 분석작업을 연간 1,400점 이상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토양정보가 필요한 농가에서는 언제든지 홈페이지(http://asis.rda.go.kr/)에 방문하여 토양에 대한 정보 습득을 당부하는 한편, 토양분석을 하고자 하는 농가에서는 시료500g정도를 채취 밀봉하여 영주시농업기술센터 검정실로 보내거나 시료채취가 어려운 농가의 경우 기술센터 토양검정실로 연락하면 담당자가 직접 현장에 가서 시료를 채취하여 분석해줄 계획이다.

시에서는 일반적으로 토양분석의뢰 시 점당 10만원가량의 수수료가 소요되나 농업기술센터의 경우 무료로 분석해 주고 있어 많은 농민들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아울러 토양에 맞는 작물 재배 및 적정 시비를 통한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킬 것을 당부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 ( ) 페이지 수정일 : 2018-12-14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