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행안부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우수 자치단체 선정
SNS 캐릭터 ‘힐리’ 활용해 한해 살림살이 쉽게 설명
2019-11-21 11:21:55

 


경북 영주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9년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공모에서 경상북도에서 유일하게 우수단체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함께 우수기관 인증패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정부혁신 추진과제 중 하나로 특별·광역자치단체와 기초 자치단체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영주시는 1단계 평가(경북도 2개 자치단체 선발)를 거쳐 행정안전부에서 2단계 평가를 진행한 결과 전국 20개 우수 자치단체(광역 5, 기초15)에 선정됐다.

 

영주시가 제작한 결산보고서는 힐리와 함께 2018영주시 살림살이 탐방이라는 제목으로 기존 결산서의 방대한 분량과 복잡한 구성, 어려운 회계용어 등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표와 그래프 등을 통해 시민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해도를 높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시민들의 재정에 대한 관심도와 바람을 설문조사해 결산서에 포함시킴으로써, 시민들의 재정에 대한 참여도를 높였다. 또한 올해 영주시 캐릭터로 선정된 힐리가 영주시의 살림살이를 분야별로 알기 쉽게 설명해 시민들이 재정정보를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성 확보에도 노력했다.

 

안동국 회계과장은 힐리와 함께 2018 영주시 살림살이 탐방을 통해 시민들의 재정에 대한 접근성 및 이해도를 높여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기틀이 마련됐다, “설문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바람을 예산에 적극 반영하여 집행함으로써 시민들이 만족하는 힐링중심 행복영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는 시청 및 읍면동 민원실에 비치되어 있으며, 영주시홈페이지(http://www.yeongju.go.kr) 분야별정보>예산/재정>세입세출결산>20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홍보전산실 ( 054-639-6212 ) 페이지 수정일 : 2023-02-26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