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욱더 강력하고 편리해진 흙토람 이용해보세요!
비료사용처방서 문자 서비스, 작물 영양진단 기능 제공
2017-01-16 10:45:03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송인홍)는 기능이 개선된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http://soil.rda.go.kr)의 비료사용처방서 문자 서비스와 작물 영양진단 기능을 홍보해 토양검정 농가의 편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비료사용처방서 문자 서비스는 공공데이터 개방으로 국민 개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부3.0 사업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문자 서비스는 토양검정 결과를 스마트폰으로 사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받기위해 다시 방문하는 수고를 덜기위해 개발됐다.

 

작물의 영양진단 기능을 추가해 농가가 현장에서 작물별, 양분별 문제점을 입력하면 적절한 처방내용이 제공되며 동일 사례에 대한 처방내용 조회 서비스도 추가되어 농가 현장 활용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이밖에도 시설재배작물의 물관리처방서(토마토) 발급기능, 토양환경지도 개선을 통한 토양 물리·화학적 특성 조회기능 및 작물별 최적지 조회기능을 추가해 농가가 손쉽게 유용한 농업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작년 한 해 동안 2,795건의 토양검정과 61건의 액비와 식물체를 검사하여 농가 토양시비량 시용지도, 정부시책사업 추진 및 농진청 협약 연구사업에 도움을 주어 과학영농 실현에 기초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올해는 대폭 강화된 토양환경정보시스템 기능을 알리고 토양 우체통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토양검정실을 이용하는 농가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토양검정 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해 섬김행정을 실천할 계획이다.

 

토양검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영주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639-7384)로 문의하면 된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홍보전산실 ( 054-639-6212 ) 페이지 수정일 : 2023-02-26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