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전국 최초‘선비도시 비전’국회서 선포
향후 민간 주도형 ‘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 활동에 주목
2016-05-03 10:00:57



  영주시(영주시장 장욱현)는 지난 29일 국회에서 전국 최초로 ‘영주시가 선비도시임’을 천명하고, 선비의 고장 영주시에서 시작한 현대적 선비정신 실천 운동을 온 나라 그리고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한 ‘선비도시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선비도시 비전 선포식은 이배용 한국학 중앙연구원 원장의 ‘선비도시로서의 위상 및 역할’ 강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선비도시 비전 선포문 및 실천 강령 낭독 등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이 날 선포식에는 박완순 인성교육계발원장과 영주시 홍보대사로 임명된 개그맨 이상훈 씨도 참석하여 선비정신실천운동이 전 세계로 퍼져 나가길 기원하였다. 
영주시는 앞으로 ‘사단법인 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이사장 서현제)를 중심으로 선비정신 실천 매뉴얼 보급, 선비정신 실천 확산 사업, 인성교육 연구 및 사업 등을 추진한다.

  ‘선비정신 실천 매뉴얼’은 이해하기 쉽게 어린이용, 직장인용, 청소년용, 학부모용 등 4종으로 구분 제작되었고, 관공서를 비롯 학교, 회사, 단체 등 사회 각 분야별 생활 실천 규범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매뉴얼과 자기 점검 수첩을 담고 있으며, 5월중 5개 시범학교를 시작으로 전 시민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이날 선포식을 통해 "영국의 신사도 정신, 일본에 사무라이 정신이 있듯이 영주에는 선비정신이 있다"며 "선비정신이야 말로 현대인의 소외와 물질주의의 병폐를 치유할 수 있는 가장 한국적인 대안"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문의사항은 자치안전국 새마을인재양성과 054) 639-7652 이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홍보전산실 ( 054-639-6212 ) 페이지 수정일 : 2023-02-26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