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최초 민간주도 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 3월 25일 출범
개그맨 이상훈씨 현대적 선비 재해석 콩트 공연
2016-03-24 09:47:59


영주시는 타인을 배려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범국민 선비정신실천운동을 현대인의 정신문화운동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오는 25일 오후 3시 영주문화예술회관에서 각계 기관단체장과 시민 등 500여명을 초청하여 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본부장 서현제. 이하 실천운동본부) 창립대회를 개최한다.

 

개그맨 서태훈 씨의 진행으로 열리는 이날 창립대회는 동양대 연극영화학과 공연팀의 식전행사를 비롯 내외귀빈이 무대에 올라 선비정신 범시민 실천운동을 펼쳐나간다는 의미에서 객석과 상호 읍례를 한다. 읍례는 복잡한 전통식 인사법을 현대적으로 간단하게 개량한 것이다.

 

이어 경과보고, 창립선언문 낭독, 본부 기 전달, 행동강령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우리고장 출신 개그맨 이상훈 씨(KBS개그콘서트 니글니글팀’)가 전국 최초로 영주에서 시작된 선비정신실천운동이 전 세계로 퍼져 나가길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선비정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콩트를 공연할 예정이다. 이씨는 이날 공연 후 영주시로부터 영주시홍보대사로 위촉받는다.

 

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는 지난 226일 영주상공회의소에서 발기인대회를 열고 단체명과 발기선언문을 공식적으로 채택하였으며, 본부장으로 서현제 영주미디어 대표를 선출하고 단체의 법인격을 사단법인으로 설립키로 결의한 뒤 현재 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다.

 

또한 4월부터는 선비정신실천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한국선비문화축제를 일주일 앞둔 429일 국회에서 영주가 선비도시임을 대내외에 선포하는 선비도시 비전 선포식을 가질 예정이다.

 

선비문화축제 기간에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선비정신 실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선비정신 함양을 위한 각종 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동양대 한국선비연구원(원장 정범진, 개발 책임연구원 김덕환, 공동연구원 최홍식)과 지역신문인 영주시민신문(대표 서현제)이 공동으로 구체적인 시민 생활실천 사항을선비정신 실천 매뉴얼로 만들었다.

 

지난해 8월 선비정신 실천 매뉴얼을 일반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의견을 묻는 현대적 선비정신 실천 매뉴얼개발 포럼을 가졌고 10월에는 선비정신 실천운동본부 구성과 효율적인 실천캠페인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선비정신 실천 매뉴얼은 주자학을 도입한 영주출신 회헌 안향선생이 강조한 실천윤리 효(), (), (), (), (), ()의 여섯가지 덕목인 안자육훈(安子六訓)’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할 기본적인 자세를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상황별, 대상별로 담고 있다.

 

특히 선비정신 실천 매뉴얼과 더불어 안자육훈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점검할 수 있는 선비정신 실천 자기 점검 수첩을 어린이용, 직장인용, 청소년용, 학부모용 등 4종으로 구분해 제작했다.

 

앞으로 현대적 선비정신실천 범시민운동 동참과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관공서를 비롯 학교, 회사, 단체 등 각 분야에서 구체적인 생활 실천 규범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매뉴얼과 자기 점검 수첩을 배포해 나갈 예정이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홍보전산실 ( 054-639-6213 ) 페이지 수정일 : 2023-08-08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