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과산업 경쟁력 강화는 IPM으로부터
- 사과병해충종합관리(IPM)교육을 통한 안전성 확보로 FTA파도 넘는다. -
2007-04-24 17:26:37

◦ 영주시는 2007. 4. 24(화) 09:30분부터 12:30분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 경북대학교 사과연구소소장 겸 경북대학교응용과학부 엄재열 교수를 초빙하여 80여명의 농가를 대상으로 사과병해충종합관리 교육을 실시하였다.

◦ 사과 병해충종합관리(IPM; Integrated Pest Management)는 한마디로 ‘작물, 병해충, 천적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각종 방제기술을 상호 모순되지 않는 형태로 사용하여 병해충 발생을 경제적 피해수준 이하로 감소시키거나 유지하기 위한 관리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시는 과수산업의 경쟁력확보를 위해 하드웨어적인 분야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분야라 할 수 있는 사과병해충종합관리 를 통하여 농약사용을 줄이고 천적 등 자연적인 해충의 밀도를 조절하여 생산비 절감과 친환경적인 사과재배를 위해 금번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 한편, 영주시의 대다수 사과재배농업인들은 5년 전부터 IPM관리체계를 통해 농약 살포 횟수를 7회로 줄여 미국, 일본과 비교하면 많게는 2배정도 농약살포 횟수를 경감함으로써 생산비 절감은 물론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사과재배기술을 실천하고 있다.

◦ IPM의 확대는 오늘날 추구하는 IFP(과실종합생산체계) 및 GAP(우수농산물인증제도)와 동일한 개념으로 개별 사과 재배농가의 IPM 실천은 친환경 농업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IFP 및 GAP제도의 실천을 강조하는 요즘에 이들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가장 앞서 수행되어야 하는 기술이고, FTA체결로 인한 과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과재배기술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 ( ) 페이지 수정일 : 2018-12-14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