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하우스 최적환경 조성으로 생산성 향상
2015-06-29 17:07:20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심원)는 열회수형 환기장치 및 스마트폰을 이용 각종 센서들로부터 실시간으로 하우스 내부환경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원격제어장치 설치 사업을 통해 시설하우스내 작물생육의 최적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사업은 열회수형 환기장치를 이용하여 실내의 오염된 더운 공기 및 불필요한 습기, 유해가스를 실외로 배출하면서 열 회수를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신선한 찬 공기의 온도를 높여 저온다습한 환경을 개선함과 동시에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등 시설하우스에 문제되는 병을 예방할 수 있고 가온 및 환기, CO₂ 공급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만약 외출 중이더라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하우스 내부의 환경, 작물의 생육상태, 온․습도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비상상황에 대비할 수 있고, 현재 작물생육에 알맞은 생육환경을 원격제어를 통해 조절해 줄 수 있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이 장치를 현재 부석면 화훼농가에 설치하여 시범적 운영하고 있으며, 최적환경 조성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및 생력재배의 효과가 크다고 판단되면 점차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영주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원예작물팀(☎639-7491~3)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부서 ( ) 페이지 수정일 : 2018-12-14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