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고려인삼 우수성 세계에 알린다”…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30일 개막
9월 30일부터 10월 23일까지, 인삼의 모든 것이 한자리에 인삼의 새로운 미래 가능성을 만나보는 ‘산업 박람회’
2022-09-29 14:29:48

오랜시간 이어져 온 코로나19에서 벗어나 10, 가볼 만한 곳을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시간을 위해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를 찾아보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부석사와 소수서원, 한문화 체험의 메카 선비세상에서 자연과 문화가 주는 건강한 시간을 선물해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인삼의 수도 영주에서 풍기인삼이 세계를 만난다. 오는 930일부터 1023일까지 24일간 영주시 풍기인삼문화팝업공원 일원에서 인삼, 세계를 품고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가 개최된다.

 

관람객 100만명, 경제효과만 3,500억원이 기대되는 이번 엑스포에는 국내외 바이어와 인삼업계가 참석하는데다가 문화축제까지 마련되어 세계인을 영주로 초청한다. 고려인삼은 조선시대 중국과 일본에 수출한 대표적 무역상품이었을 정도로 세계에 품질을 인정받아왔다. 우리나라 인삼 가운데서도 풍기인삼의 역사는 서기 734(신라 성덕왕 33)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삼국사기에는 당 헌종에게 영주 소백산에서 자생하는 산삼 200근을 선물했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으며, 1541년 주세붕 선생이 풍기군수로 부임하면서 산삼종자를 채취해 본격적인 재배 인삼의 시대를 열게 됐다.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영주시에서는 이런 역사성을 바탕으로 1998년부터 24년 동안 풍기인삼축제를 개최해왔다. 올해는 풍기인삼의 세계화, 산업화를 목표로 5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영주풍기세계인삼엑스포를 개최한다.

 

시는 이번 엑스포를 통해 인삼수요자의 저변을 중·장년층에서 청소년층까지 확대하고 기존 문화, 축제 위주에서 비즈니스 기능을 강화해서 산업박람회로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KTX이음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영주까지 1시간 40분 만에 방문할 수 있게 되어 관광객의 발걸음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려인삼의 모든 것을 한눈에!

이번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에서는 고려인삼의 역사와 미래를 한눈에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엑스포의 주제를 담은 주제관에는 풍기인삼 재배지로서의 영주의 환경적 가치와, 인삼의 시배지인 풍기지역을 소개하고 있으며, 역사 속에서 풍기인삼의 이야기와 가치, 코리아 진생로드, 미래로 나아가는 인삼의 이미지를 담았다.

 

또 인삼의 약리 효능과 인삼요리,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되는 생활과학관’, 인삼관련 기업의 전시홍보와 판매, 바이어 상담 등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참가기업의 비즈니스 장이 될 인삼교역관’, 진생호텔이라는 콘셉트로 호텔 로비, 정원, 객실, 이벤트 홀을 구성,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인삼홍보관’,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해 500여 년 동안 발전해온 인삼재배기술 변천사를 IT기술로 구현한 스마트 팜을 전시한 인삼미래관까지 인삼의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코로나 시대에 맞는 소통 콘텐츠 강화

이번 엑스포의 가장 큰 특징은 소통콘텐츠를 강화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와 IT기술 발달로 5G 상용화가 본격화되면서 오프라인 행사 중심이었던 기존 엑스포들과 달리 유튜브 생방송, 메타버스, 라이브커머스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행사가 개최된다.

지난 8월부터 엑스포 주 행사장인 풍기인삼문화팝업공원 일원을 가상공간으로 구성하여 만든 메타버스를 오픈해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엑스포 붐업을 조성한 데 이어, 오프라인 행사장에는 첨단 기술 및 인터렉티브 영상 등으로 구성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매일 다른 매력을 선보이는 ‘Everyday Festival’이라는 것도 이번 엑스포의 특징이다. 개장식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영주슈퍼콘서트, ()쿵한 콘서트 등 비중 있는 출연진으로 구성된 굵직한 공연을 비롯해 전국 K-POP 커버 댄스, 전국 슈퍼 밴드, 전국 트롯 등의 경연 프로그램도 엑스포 기간 내내 이어진다.

매일 2회씩 펼쳐지는 엑스포 퍼레이드(‘풍삼이 퍼레이드’)는 관람객과 함께 호흡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재미를 더한다.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주제와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담은 상설 주제공연(‘태평성대’) 역시 다채로운 시청각 콘텐츠를 포함한 융복합미디어 공연이 펼쳐진다.

이밖에도 FUNFUN 인삼 체험으로 인삼 달고나 뽑기, 인삼빵, 인삼 캔들, 인삼 꽃주, 인삼 토너(화장품) 만들기 등 인삼을 이용한 다양한 물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고, 인삼 캐기 체험, 산양삼 캐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영주시는 청정한 자연과 찬란한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어 풍기인삼축제만 즐기고 떠나기엔 너무나 아쉬운 고장이다. 축제를 마음껏 즐겼다면 축제장에서 20분 남짓 걸리는 곳에 위치한 소백산과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자연을 만나고, 무섬마을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외나무다리를 건너보는 것도 추천한다.

가족과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길 원한다면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부석사와 소수서원과 함께 K문화를 만나고 체험할 수 있는 선비세상을 방문해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가져보기를 권한다. 특히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와 연계해 엑스포 관람객은 입장료(15,000)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엑스포가 열리는 10월은 영주의 자연과 문화의 향기를 가장 진하게 느껴볼 수 있는 시기다. 축제장에서 부석사에 이르는 지방도의 환상적인 은행나무 가로수 길과 주렁주렁 열린 사과나무는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새로운 활력을 충천하는 기회를 선사한다.

엑스포 체크 포인트!

입장권을 구매하면, 영주사랑상품권이!

엑스포 입장료는 8천원으로, 입장권 구매 후 행사장 상품권 지급처에서 교부받아 행사장과 영주시내 4,700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 영주사랑상품권(5천원)을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예매 시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니, 방문 전 체크!

 

선비세상 관람료가 무료!

엑스포 관람시 영주를 비롯해 안동, 봉화, 문경, 예천, 울진, 단양, 제천, 영월 등 3개도 9개 시군 17개소와 연계할인을 받을 수 있다. 영주에서는 국립산림치유원, 부석사, 소수서원, 천지인전통사상체험관, 영주 웹툰 방탈출 파크는 물론 협약을 맺은 펜션에 대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난 93일 문을 연 선비세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꼭 챙겨보자. 할인체크!

 

3. 풍성한 연계행사!

엑스포의 열기를 엑스포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엑스포장 내에는 개장식과 개막식을 비롯해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고, 영주문화예술회관과 영주시민회관에서는 포럼과 학술세미나 등 컨퍼런스 프로그램이 개최된다. 영주시민 운동장 일원에서는 제18회 우수시장 박람회가, 국립산림치유원 일원에서는 산림치유박람회가, 영주국민체육센터에서는 세계피트니스선수권대회가 개최되는 등 시가지 곳곳에서 연계행사가 이어진다. 행사체크!

 

4. 쏟아지는 인삼할인쿠폰!

엑스포 기간에는 풍기인삼을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풍기지역 전통시장인 풍기인삼시장, 풍기인삼홍삼상점가, 풍기토종인삼시장, 풍기선비골인삼시장과 엑스포 행사장 등 총 5개소에서 인삼 소비촉진 할인행사를 실시해 구매금액의 3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으니, 풍기인삼과 홍삼관련 제품구입 시 잊지말고 할인체크!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홈페이지 :

https://www.ginsengexpo.org/yjexpo/main.do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QR코드.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7pixel, 세로 357pixel

아래 인터뷰 기사 첨부

<박남서 영주시장>

 

건강도 챙기고 재미도 챙기는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로 오세요~

 

Q.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의미

이번 엑스포는 영주 역사상 최초로 개최되는 국제행사로, 인삼의 저변을 확대하는 국제 박람회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건강식품의 수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생명산업으로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학술대회와 포럼 등도 함께 개최되어 의미를 더한다. 인삼의 종주국으로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건강산업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Q. 지역경제활성화 및 생산유발효과는?

엑스포 개최로 얻어지는 기대효과는 크게 세 가지로 꼽을 수 있다. 먼저 경제적 효과로는 생산 유발 효과 2,474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005억원과 2,798명의 취업 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두 번째로 사회적 효과다. 국내외 관광객 유치로 관광산업 인프라 구축,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도약 기반 마련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문화적 욕구 충족과 문화 지식 함양, 자긍심을 고취하고 화합 분위기를 조성하는 문화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Q. 풍기인삼만의 장점이 있다면?

풍기인삼은 천혜의 자연조건과 항암성분 등 면역력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유효사포닌 성분이 높다. 인삼의 생육과 절대적인 연관이 있는 높은 일교차와 많은 일조량은 인삼의 품질을 높이는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다. 주세붕 선생도 영주 소백산의 기후조건을 보고 재배를 시작했던 만큼 장점과 효능은 이미 역사적으로 입증받은 셈이다.

Q. 2년간의 코로나 상황으로 인삼소비가 줄어 가격이 하락하는 등 어려움과 현재 상황은?

2년여에 걸친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면세점 매출이 감소하고, 전반적인 산업 역시 침체를 겪으면서 품질 좋은 인삼이 제값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지역의 많은 인삼 농가들이 재배 의욕마저 잃는 등 인삼산업 전반이 흔들리는 상황이다. 이번 풍기인삼엑스포를 새로운 기점으로 삼아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신산업으로 연구도 확장해 인삼 산업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데 함께 힘 쓸 계획이다.

Q. 마지막 당부

엑스포장을 찾아오시는 모든 이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관람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많은 준비를 했다. 무엇보다도 고려인삼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인삼 산업 세계화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이번 엑스포에 많은 성원과 변함없는 지원을 부탁드린다.

<이희범 조직위원장>

 

고려인삼의 모든 것이 한 자리에!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Q. 그동안 개최되어 온 풍기인삼축제와의 차이점은?

그간 개최해온 풍기인삼축제는 24년을 이어온 지역의 향토 축제인 반면, 고려인삼의 종주지이자 세계 최대의 인삼시장을 자랑하는 풍기에서 개최하는 이번 엑스포는, 엑스포라는 말 그대로 국제적인 규모와 체제를 갖추어 개최되는 산업형 박람회이다. 인삼을 통한 인류의 건강과 생명에 대한 이해와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Q. 위원장님께서는 산업부 장관과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도 역임하셨는데, 이번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를 준비하면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인삼을 먹거리로서만이 아니라 미용, 의료, 헬스, 바이오 등 여러 산업과 연계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신규시장을 창출하는 등 인삼 제품의 세계화를 도모하며 인삼의 저변을 넓히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재배 인삼의 시배지로서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알리면서도 전국 인삼농협이 참여하는 고려인삼 홍보의 장을 마련하여, 다른 나라에서 재배되는 인삼보다 탁월한 효능을 가진 고려인삼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어 고려인삼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침체된 인삼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의 목표라 할 수 있다.

 

Q. 엑스포에 오시는 분들이 어떤 기대를 갖고 오셨으면 좋겠는지?

24일간 개최되는 엑스포 기간 중에는 ‘Everyday Festival’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매일 문화행사를 추진하고 이에 걸맞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신IT기술과 시청각적 기술을 적용한 차별화된 콘텐츠 구성으로 풍기인삼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했다. 우리 인삼의 우수성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인삼 산업에서 새로운 미래를 찾는 시간을 보내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Q. 엑스포 개최를 통해 바라는 점

코로나 팬데믹이 세계적으로 장기화 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과 관련하여 인삼시장도 크게 위축받고 있다. 이번 인삼엑스포를 통해서 우리 인삼의 우수성과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려 지역경제도 활성화하고, 인삼 산업도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올 가을 많은 분들이 이곳에 오셔서 인삼의 가치와 효능을 직접 느끼고 영주의 아름다운 관광 명소도 함께 보시면서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가시기 바란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더보기
박남서 영주시장, 이철우 도지사 면담…6가지 현안 건의
박남서 영주시장은 22일 경북도청을 방문, 이철우 도지......
박남서영주시장, 지방시대위원회 방문 현안사업 건의
경북 영주시가 정부 국정 기조인 지방시대를 향한 본격적......
박남서 영주시장, 국토교통부 방문 ‘국도28호선 대체우회도로(적동~상망) 건설’ 사업 반영 건의
박남서 영주시장은 5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lsquo......
3월, 여행하기 딱 좋은 곳 ‘경북 영주’
3월, 봄을 맞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름다운 자연......
영주시 도시건축, 공모사업 휩쓸며 위용 드러내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가 전국 최초로 공공건축가제도......
영주 선비세상 새해맞이 한마당, ‘신명과 흥’ 더하며 성료
경북 영주시 선비세상 ‘새해맞이 한마당&rs......
영주시, 전 세대가 행복한 문화예술도시 건설 ‘박차’
영주시가 올해 지역의 문화예술사업의 대대적 변화를 예고......
영주시민 10명 중 8명, “시정 운영에 만족”
영주시민 10명 가운데 8명이 영주시의 시정 운영에 만......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영주시” 아동 지원정책 확대
경북 영주시는 올해부터 아동 지원정책을 더욱 확대해 추......
영주시, 주차난 해소에 ‘팔 걷어’…공영주차장 9개소 725면 조성
영주시(시장 박남서)가 주차난 해소와 주차환경 개선을 ......
영주시, 농작물재해보험 시비 추가 지원…농업인 자부담 비율 10%로 경감
  경북 영주시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
2024년 영주,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국내외 경기침체와 장기적 저성장......
영주시, 2024년도 예산 규모 도내 10위에서 8위로 도약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의 내년도 본예산 규모(일반회......
영주시, 2024년 신년화두 ‘금석위개(金石爲開)’ 선정
경북 영주시가 2024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시......
영주시, 경북도 산림자원분야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영주시가 ‘2023년 경상북도 산림자원분야 ......
영주시, 올해 공모사업 국·도비 1371억원 확보
경북 영주시는 올해 공모사업 분야에서 총 58개 사업(......
“최악의 기상재해, 반복은 없다”…영주시, 농업재해대응분야 전국 ‘최고’
경북 영주시는 지난 8일 농촌진흥청 주관 2023년 병......
영주시장배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성료’
영주시가 지난 2일 선비세상 컨벤션홀에서 개최한 &ls......
영주시-필리핀 로살레스시 ‘우호교류협정’ 체결
경북 영주시는 지난 28일 필리핀 로살레스시와 우호 교......
영주시보건소,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전국 ‘최우수’
영주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 주......
영주시, 배움이 일상인 도시를 만들다
경북 영주시의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 정체성 및 시민 능......
‘에너지로 행복한 영주’…영주시, 3년 연속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
경북 영주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
영주시 구 토지‧임야대장 한글화 사업 완료
영주시는 한자로 작성돼 읽기 어려웠던 구(舊) 토지&m......
영주시, 경기도 안산시와 친선‧자매결연 협약 체결
영주시(시장 박남서)와 경기도 안산시(시장 이민근)가 ......
소백산 기운 담은 영주시 농특산물을 한 자리에…‘영주장날 농특산물대축제’ 성료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영주시, 영주댐 관광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경북 영주시가 영주댐 종합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내 우수......
“영주 풍기인삼 최고” 건강축제 인기 재확인
지난 7일부터 9일간 쉼 없이 달려온 제26회 경북영주......
대한민국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2023경북영주 풍기인삼축제’ 개최
청정자연 환경의 보고이자 국내 최대 인삼 생산지인 영주......
시민의 마음 하나로 모은 ‘영주시원(ONE)한마당’ 성료
지난 23~24일 문정둔치서 열린 ‘2023......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경북 북부권 첫 국가산업단지 탄생
영주시가 첨단산업도시의 날개를 달았다. &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