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년 맞이 전염병 예방주의
2008-03-05 18:40:49
❍ 영주시보건소에서는 일교차가 심한 봄철 개학과 함께 시작되는 학교 내 집단생활, 집단급식 등의 영향으로 각종 전염병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1830손씻기운동 (하루 여덟 번식 30초간 손씻기)을 적극 추진하여 전염병을 사전에 예방하기로 하였다.

❍ 전염병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기침예절준수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필수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며 새롭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개인위생과 관련 좋은 습관을 갖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당부하였다.

❍ 신학년 개학을 맞아 주의해야 할 전염병으로는 ▲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질환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수두 ▲유행성눈병(유행성각결막염) ▲수인성전염병 등으로 예방을 위해 수시로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손으로 코나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기침, 재채기는 휴지나 손으로 입을 가리고 하는 ‘기침예절’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유형별 예방법으로는 감기, 인플루엔자 등의 호흡기 질환이 유행할 때는 과로는 피하고 충분한 휴식 및 적절한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하며

❍ 유행성이하선염 및 수두는 접촉이나 비말을 통해 감염되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과 함께 개인위생을 준수하고 전파방지를 위해 유행성이하선염은 발열초기부터 해열 후 9일까지, 수두는 수포발생 후 6일간 또는 딱지가 앉을 때까지 등교하지 않고 가정에서 안정을 취해야 한다.

❍ 유행성눈병(유행성각결막염)은 수시로 비누칠을 하여 손을 씻고 눈을 비비지 말며 수건 등은 개인물품으로 사용해야 할 것과 수인성전염병은 손을 자주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식수는 반드시 끓인 물이나 안전이 확보된 물을 마시고 가열 조리된 음식만 섭취할 것을 당부하였다.

❍ 한편, 영주시에서는 손씻기체험학습과 관련하여 순회교육 및 손세정검사기 대여 등 학생들의 손씻기 습관형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