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존경하는 영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

2024년 갑진년 甲辰年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용맹함을 상징하는 ‘청룡의 해’를 맞아 모든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힘차게 도약하는 뜻깊은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난 한 해, 대‧내외적인 경제 위기와 예상치 못한 폭우피해 등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쉽지 않은 과정을 지나왔습니다.
하지만, 시민 여러분의 하나된 힘으로 위기는 성장의 기회가 되고 장애물은 도약의 발판이 되어 영주의 미래를 열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기쁨의 순간에도 위기의 순간에도 늘 함께하며, 영주시정에 큰 힘을 실어주신 시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에는 무엇보다 시급한 현안 해결에 행정력을 집중해 영주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시민 여러분의 오랜 염원이었던 영주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지정․승인과 영주댐 준공을 동시에 이뤄내면서, 지역의 경제와 관광산업 성장의 천금 같은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소백산 국립공원의 영주시 구역 1.705㎢가 공원 구역에서 해제되면서 오랜 기간 재산권 침해를 받아온 주민들의 최대 숙원이 해결되었으며,
시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종합장사시설 건립 부지를 최종 확정하여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서가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쉼 없이 노력한 결과, 각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SK스페셜티의 과감한 투자결정에 힘입어 영주시 역대 최대 규모인 5,000억 원의 신규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쾌거를 거두었으며,
경계지역 시민의 식수문제 해결을 위해 안동시와 「경계 지역 지방상수도 상호 용수공급 협약」 을 체결하고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한 결과,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경북 지역경제활성화 시군 평가 ‘최우수’, 경북 농식품 수출정책 평가 ‘우수’ 등의 영광을 안으며 영주시의 지속 성장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산불방지 우수기관 평가 ‘최우수’ 국가 암 관리사업 평가 ‘최우수’, 도시재창조 한마당 균형발전 우수사례 ‘대상’ 등 시정 전반에 걸쳐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10만 영주시민 여러분과 영주시 공직자가 함께 땀 흘려 이룬 결과이기에 더욱 뜻깊고 자랑스럽습니다.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

2024년 역시 녹록치 않은 현실이 우리 안팎을 에워싸고 있지만,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역발전을 견인할 절호의 기회를 반드시 살려 시민이 체감하는 획기적인 변화와 도약을 이뤄 나가겠습니다.
올해 영주시는 ‘본예산 1조원’ 시대를 힘차게 열었습니다.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편성한 소중한 예산이 영주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성공은 시도하기로 한 결정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올해도 영주시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영주 발전과 10만 시민의 행복을 위해 거침없이 나아가겠습니다.

01.
먼저, 세계로 도약하는 첨단 미래 산업도시 기반을 견고히 다져 지속가능한 자족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첨단산업이 꽃피는 곳에는 인재가 모여들기 마련입니다.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토지보상 등 후속 절차를 원만하게 추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미래형 산업단지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성공적인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은 소재·부품 산업의 발전을 이끌 유망기업 유치에 달려 있습니다.

베어링 제품의 설계부터 성능평가, 제품화까지 통합 지원할 수 있는 전(全)주기 맞춤형 기업 지원 체계를 조속히 마련하고, 기업의 입주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기업이 모여드는 매력적인 투자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재·부품산업 도시로 우뚝서기 위한 도시기반을 견고히 다져 역동적인 경제도시로의 도약을 이루겠습니다.

02.
둘째, 소비자 중심, 기술 중심, 환경 중심의 혁신 농업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농업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내국인 인력수급 활성화 제도와 외국인계절 근로자 도입을 확대해 만성적인 농촌 인력난을 해소하고, 기후변화와 재난으로 깊어지는 농민의 시름을 덜어드리기 위해 가축재해보험을 비롯한 농업보험 지원 범위를 대폭 확대하여 농업경영 안정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기후변화와 재난으로 깊어지는 농민의 시름을 덜어드리기 위해 가축재해보험을 비롯한 농업보험 지원 범위를 대폭 확대하여 농업경영 안정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아울러 임대수요가 높은 최첨단 신기종 농기계를 추가 도입하여 농업 경영비를 절감하고,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 신소득 작물 발굴 및 재배기술 보급 등으로 농가 소득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농특산물 유통시장에 대응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우리 시의 우수 농·특산물이 세계로 널리 뻗어 나갈 수 있는 안정적인 판로를 꾸준히 개척하여 농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03.
셋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특색있는 문화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최종 준공 승인된 영주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해 문화, 휴양, 스포츠산업을 아우르는 새로운 관광단지로 조성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소백산에 산악 관광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지역 관광산업의 걸림돌로 여겨졌던 숙박시설을 확충해 체류형 관광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심 속 여가 공간 확보를 위해 시민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공간인 서천을 중심으로 한 새롭고 다양한 하천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볼거리가 있는 시민 친수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서천 인근에 위치한 구학공원에는 트리탑 스카이워크를 설치하여 계절별로 달라지는 서천의 아름다운 풍경을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색있는 장소로 만들겠습니다.

이외에도 부석사 박물관 환경 개선, 무섬마을 종합정비, 금성대군신단 주변 정비,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재생 활성화 사업 추진을 통해 소중한 문화유산이 문화재적 가치를 회복하고 나아가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최대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TX-이음 개통에 이어 지난 연말 서울역까지 연장 운행됨에 따라 수도권에서 영주까지 거리가 더욱 좁혀져 지역 문화관광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천혜의 자연과 전통문화 유산 등 영주의 지역적 특성과 이점을 적극 활용하여 특색있는 관광도시, 체류형 문화도시 영주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04.
넷째,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은 행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최적의 정주 여건, 편리한 교통,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교육환경 개선 등 현 세대는 물론 미래 세대가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체계적인 주택정책 로드맵에 따른 양질의 공동주택을 공급하는 등 주거 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원과 체육시설, 교통 인프라 확충 등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누구나 살고 싶은 영주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다양한 시민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05.
다섯째, 모든 시민이 품격있게 살아갈 수 있는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각자의 다름을 존중해 모두를 아우르는 복지 정책을 펼치고 생활 속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시민들의 만족감과 편리함을 더하겠습니다.

먼저, 365일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체계 구축, 아동의 놀 권리 보장과 아이들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한 예술체험 교육 등 지역의 미래라 할 수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도시 환경을 조성해 ‘아동친화 도시’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어르신들의 사회활동 지원과 맞춤형 돌봄서비스, 노인교실 운영을 통한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 보장 등 다양한 정책 추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차별없이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06.
여섯째,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삶을 약속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재해와 재난 속에서도 생활 안전이 보장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옥계, 석관지구 하천정비 등 자연재해 예방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음식점 위생환경개선, 식품제조가공업체 위생관리 등급제, 안심식당 지정 등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한 식생활을 보장하고 정수처리 시설을 개량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시민 생활 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한 CCTV 확대 설치, 각종 전염병 차단을 위한 맞춤형 감염병 예방교육, 질병정보 모니터망 운영 등으로 시민 안전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07.
일곱째, 시민 중심의 열린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언제나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요구에 끝까지 응답하고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책임감 있는 업무처리로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민원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등 민원행정을 혁신하겠습니다.

읍면동 민생탐방, 시민 의견 청취 창구와 시정 모니터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

흔히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것이라 생각하지만, 진정한 용기란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도전과 혁신의 발자취로 이뤄낸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습니다. 2024년을 시작하는 지금, 영주발전을 향한각오를 새롭게 다져야 할 때입니다.
강한 의지로 정성을 다하면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금석위개(金石爲開)’의 정신으로, 올 한해 굳은 의지와 물러서지 않는 용기를 갖고 영주의 빛나는 내일을 향해 담대하게 나아가겠습니다.
영주의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갑시다. 영주시민 모두의 앞길에 성취와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甲辰年 새해 아침

영주시장박 남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