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찾아가는 어린이 세무교실(feat. 힐리)




 
자막

찾아가는 어린이 세무교실(feat. 힐리)

아내 : 여보 재산세가 어떤 거죠?
남편 : 재산세?
아내 : 티비에 재산세를 내지 않아서 재산을 압류당한 사람들의 소식이 나오고 있어서요.
남편 : 음.. 글쎄요.. 저도 잘 모르겠네요.
힐리 : 재산세는 토지, 주택, 건축물, 선박, 항공기 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과세하는 세금인데 세금은 크게 2종류로 나뉘고 있어요. 국세와 지방세로 나뉘는데 재산세는 지방세에 해당한답니다.
국세에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및 증여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 종합부동산세, 교통에너지환경세, 관세) 이런 종류가 있고, 지방세 종류에는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지방소비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지방소득세, 담배소비세) 이런 종류가 있답니다.
아들 : 넌 누구니?
힐리 : 난 힐리라고 해요. 모두에게 세금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왔어요.
아내 : 그런대 세금을 내지 않았다고 해서 재산을 압류해 갈 수 있니?
힐리 : 물론이죠. 세금이란 국가에 필요한 돈을 국민으로부터 법률에 정해진 대로 거두어들이는 돈인데 이를 지키지 않으면 위법행위에 해당한답니다.
남편 : 그렇다면 세금은 어디로 가서 내면 될까?
힐리 :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은행이나 농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 모든 금융기관에 납부를 하여도 되고, 은행을 갈 수 없다면 인터넷 위텍스를 통해 납부할 수도 있어요. CD, ATM, 인터넷납부, 자동이체납부, ARS납부, 지방세 가상계좌 납부의 경우에는 고지서가 없어도 납부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2019년 6월 14일부터는 모바일 서비스도 개시하여서 더욱 편리하게 납부가 가능해졌어요.
아들 : 그런대 그렇게 우리 돈을 가져가서 어디에 쓰는 거야?
힐리 : 거둬들인 지방세는 반드시 정해진 과정을 거쳐야지만 사용할 수 있어요. 먼저, 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이 1년 예산안을 지방의회에 제출하면 지방의원들이 예산안을 심의를 합니다. 그렇게 예산안 심의를 결정 후 통보를 하면 최종적으로 지방의회에서 심의 결정한 예산을 지방자치 단체장이 연간 계획에 따라 사용하게 돼요. 그렇게 해서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곳에 쓰인답니다.
(우당탕탕)
이모 : 언니 나 이번에 차를 뽑았는데 내가 아는 차값에서 취득세라는 걸 더 내라고 해. 도대체 취득세가 뭐야?
힐리 : 취득세는 집이나 자동차 등 재산을 취득했을 때 내는 세금이에요. 그리고 한가지 더, 재산을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집은 재산세, 자동차는 자동차세 등을 매년 내야 합니다.
이모 : 아 그렇구나.. 너 이런 거 잘 아는구나? 그럼 이건 뭔지 알 수 있니? 재산세가 날아왔는데 난 집을 산 적이 없거든. 이건 왜 보내준 걸까?
힐리 : 고지서에는 고지서를 보낸 시청 세무과의 전화번호가 나와있어요. 만약 잘못 과세된 고지서라면 환급신청, 이의신청, 심판청구나 소송을 통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이모 : 와 정말 고마워, 덕분에 알게 되었어. 근데 넌 누구니?
힐리 : 저는 여러분이 세금에 대해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금 요정 힐리입니다. 세금을 낸다는 것은 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6대 의무 중 하나이자 권리예요. 우리 모두 착실하게 세금을 납부하여서 행복한 고장 만들어가요. 아 참, 지방세 관련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카톡(카카오톡 검색창 영주시 지방세 상담서비스 검색 → 플러스친구 추가
상담 시작! 문의처 : 영주시 세무과 054-639-6381) 카톡 하세요.

영주시 YEOUNGJU

페이지 담당자세무과 정소정 ( 054-639-6382 ) 페이지 수정일 : 2020-11-27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의견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