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명품 풍기인삼과 함께하는 최고의 건강축제
2015 영주 풍기인삼축제」10월 4일부터 11일까지 개최,우수한 품질/다양한 체험, 즐길거리 풍성
2015-10-07 16:56:42

깨끗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힐링의 고장 영주에서 10월 4일부터 11일까지 「2015 영주풍기인삼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하는 영주풍기인삼축제는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풍기인삼을 만날 수 있는 기회와 건강 체험, 인삼 수확체험, 인삼경매 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져 건강에 관심이 많은 주부 소비자들로부터 해마다 인기가 높아져가고 있다.
▲ 우수한 품질로 꾸준한 인기
  깨끗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건강과 장수의 고장 영주에서는 인삼 수확철을 맞아 풍기읍 남원천변에서「천년건강 풍기인삼! 풍기인삼 세계로!」를 주제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건강축제인「2015 영주 풍기인삼축제」를 개최한다.
  최근 메르스 등 전염병으로 면역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항체를 생성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는 풍기인삼 효능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풍기인삼은 깨끗한 환경과 비옥한 토질에서 자라 조직이 충실하고 인삼향이 강하며 유효 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아 현재까지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으뜸 자리를 차지해오고 있다.
  우리나라 인삼가운데서도 풍기인삼의 인지도가 높은 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재배인삼의 효시인 역사성이 한 몫 한다. 자연조건 또한 우수해 북위 36.5도에 위치한 인삼의 재배적지로 평균 7시간이 넘는 일조량과(전국평균 6.3시간) 11.9도의 높은 일교차(전국10.2도)로 조직이 치밀하고 저장성 또한 우수해 가공에도 적합한 최고의 상품이 생산된다.
  영주풍기인삼 축제의 가장 큰 매력은 인삼을 믿고 살 수 있다는데 있다. 풍기 인삼의 수확기에 맞춰 개최되는 영주풍기인삼축제는 인삼포 현장에서 채굴된 싱싱한 수삼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인삼과 가공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특히 풍기지역의 인삼은 산지 재배한 인삼을 직접 재배하고 채취, 가공하여 인삼재배에서 상품유통까지의 단계가 한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좋은 제품을 쉽게 고를 수 있다.
▲ 인삼향기 가득한 “2015 영주풍기인삼축제” 
  풍기인삼축제는 축제기간 내내 다채로운 특별행사, 공연행사, 전시체험행사가 이어진다. 올해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풍기인삼의 역사와 유래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풍기인삼 종합 홍보관이다. 이곳에서는 풍기인삼의 발전과정과 효능을 체계적으로 알 수 있도록 구성해 풍기인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
  이번 축제의 특징은 참여형 축제라는데 있다. 축제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인삼캐기는 해마다 신청자가 늘어 세계인이 함께하는 명물로 자리 잡았으며 인삼주 만들기, 인삼깎기, 인삼경매 등과 함께 올해는 인삼족욕, 인삼비누 만들기, 인삼주스 등이 추가되어 체험프로그램이 더욱 풍성해졌다. 풍기인삼 전국 장사 씨름대회와 풍기인삼아가씨 선발대회 등 관광객들을 위한 공연 행사 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 계획이다.
  축제 첫날인 4일에는 특별행사인 풍기인삼 개삼터 고유제를 시작으로 풍기인삼 대제가 펼쳐진다. 그 가운데서도 영주풍기인삼축제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색볼거리로 풍기군수 주세붕의 행차 행렬이 있다. 주세붕은 삼국시대부터 소백산에서 산삼이 수확되던 것을 주목해 1541년 풍기군수로 부임하면서 풍기에서 인삼재배를 시작한 장본인으로, 영주 풍기인삼 역사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역사적 인물이다. 영주에서는 주세붕 선생을 기리며 500년이 넘는 풍기인삼의 재배 역사를 이어 인삼씨앗을 뿌리는 등 뜻 깊은 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축제장에서는 매일 공연행사를 개최한다. 10월 4일 개막축하공연(19시)과 5일 2015 청소년 뮤직 페스티벌(18시), 6일 헬로콘서트 좋은날(19시)이 개최되며, 7일에는 전국 댄스경연대회(18시 30분), 8일에는 우리가락 우리마당(19시), 9일 전국 풍기인삼아가씨 선발대회(19시), 10일 소백산 풍기인삼가요제(18시 30분), 11일에는 주민자치 우수 동아리 공연(17시)과 소원풍등 날리기가 이어지는 등 다양한 공연을 통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호흡하는 축제를 만들 계획이다.
  전시체험행사로는 전국 우량인삼 선발대회와 풍기인삼 깎기 경연대회가 펼쳐지고 축제장에서는 매일 인삼주 담그기, 인삼 인절미 떡메치기, 인삼김치 전시 및 웰빙인삼요리 전시, 인삼가공제품 홍보 전시판매, 인삼포 조성 및 기념촬영, 유등전시, 천연염색 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가 있다.
  이밖에도 굵고 실하게 자란 인삼을 직접 캐보는 인삼 수확현장 체험, 인삼을 직접 골라 인삼주를 만들어 보는 인삼주 담그기, 인삼의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정성을 다하는 인삼껍질 벗기기 등 볼거리 위주의 축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언제든 동참할 수 있다.
  2015 영주풍기인삼축제기념 올스타 씨름장사대회, 영주풍기인삼배 전국 동호인 및 이순 테니스대회, 제 3회 영주풍기인삼장사 전국동호인 씨름대회, 외국인 초청 팸투어, 인삼박물관 특별전 등 다양한 연계행사도 주목할 만하다.
  축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먹거리다. 영주풍기인삼축제는 축제장 내 모든 식당을 인삼이 활용된 식단으로 구성했으며, 영주의 특산물인 인삼과 사과를 활용한 빙수, 수제 맥주점 등을 운영한다. 인삼도넛, 인삼주스, 고구마빵 등 천원에 먹을 수 있는 먹거리 부스를 운영하며 인삼튀김과 다양한 웰빙 요리 무료시식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거리로 축제장에서 직접 배워볼 수 있는 인삼 술 담그기를 통해 직접 담근 술을 가져갈 수도 있다.
  영주시에서는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의 교통 편이를 위해 관광지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또한 축제장과 풍기온천 간 셔틀차량을 운행해 소백산 트레킹과 축제장을 즐긴 관광객들의 휴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영주시와 코레일 경북본부에서는 풍기인삼축제기간에 수도권과 전국에서 영주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임시열차 2회, 정기열차 32회 등 3,000여명이 탑승할 수 있는 풍기인삼 관광열차를 운행한다. 청량리역을 출발해 풍기역(소수서원→ 초암사→ 풍기온천→ 인삼축제장)에 도착하는 수도권 열차와, 동대구역에서 영주역(삼판서고택→ 무섬마을→ 부석사→ 인삼축제장)에 도착하는 대구권,  부전역에서 풍기역(선비객차→ 소백산등산→ 소수서원/선비촌→인삼축제장)에 도착하는 부산권, 강릉역에서 영주역으로 도착하는(무섬마을→ 부석사→ 소수서원/선비촌→ 인삼축제장) 강원권 등 정기열차 4코스로 1일 4회씩(총 32회)운행하며, 서울역에 임시열차 2코스를 운행하는 등 축제기간동안 총 33회의 인삼 관광열차 상품을 운영한다. 코레일 경북북부본부는 총 이용관광객 4,000천여 명이 이용해 약 2억원의 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영주에서 놀아보자!
  영주시는 천혜의 관광자원과 찬란한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어 풍기인삼축제만 즐기고 떠나기엔 너무나 아쉬운 고장이다. 축제를 마음껏 즐겼다면 축제장에서 20분 남짓 걸리는 곳에 위치한 천년고찰 부석사에서부터 소백산, 희방폭포, 죽계구곡의 비경과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 선비문화의 보고인 선비촌, 선비문화 수련원도 권할만하다. 축제장에서의 체험으로 휴식을 원한다면, 풍기온천을 찾아 온천욕을 즐길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아름다운 경치로 드라마와 광고의 배경이 되기도 하는 무섬마을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기고 아름다운 풍경과 어우러진 외나무다리를 건너보는 것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풍기인삼, 단산포도, 영주한우, 영주사과 등 소백산 청정 자연에서 자란 특산품은 품질에서 단연 최고를 자랑한다. 축제장에서 멀지 않은 부석면은 영주사과의 집산지로, 주렁주렁 열린 사과와 각종 농산물들을 맛볼 수 있는 기회도 덤으로 얻어갈 수 있다.  풍기인삼 축제가 열리는 10월은 영주의 자연과 문화의 향기를 가장 진하게 느껴볼 수 있는 시기다. 축제장에서 부석사에 이르는 지방도의 환상적인 은행나무 가로수 길과 단풍이 물든 소백산맥의 봉우리는 잊지 못할 추억과 감동을 선사해 지친 몸과 마음을 쉬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대한민국 10대 관광모델로 한국 관광의 별로 선정된 소백산 자락길과 선비촌, 문화재로 지정한 무섬마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는 부석사와 소수서원 등 가을을 맞이해 한층 깊은 멋을 내고 있는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한 2015 영주풍기인삼축제가 영주 전체를 뜨겁게 달굴 것으로 기대된다.
※ 2015 영주풍기인삼축제 안내
영주시청 관광산업과 축제팀(054-639-6621)
www.ginsengfestival.com
▲ 여행 더하기
  영주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단어가 바로 ‘인삼’이다. 영주는 우리나라 인삼의 중심지로 인삼 상가들이 밀집해있는 인삼거리는 세계적인 인삼시장으로 자연스럽게 조성되었다. 영주 인삼시장의 무엇보다 좋은 점은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시장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는 점이다.
  역사서 사기에 우리나라 최초로 인삼을 재배한 곳으로 기록되어 있는 풍기 지역은 소백산 자락에 위치하여 인삼이 자생하는 최적의 자연여건을 형성돼  조선왕실에서는 풍기인삼만을 고집했을 정도로 최고의 품질과 명성을 자랑한다.  1500년에 이르는 유구한 인삼재배역사를 바탕으로 풍기인삼은 오늘날까지 단연 최고로 꼽힌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서기 734년(신라 성덕왕 33년) 당헌제에게 산삼 200근을 선물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신라시대에 이미 소백산에 산삼이 자생한 사실을 알 수 있다. 풍기지역에서 본격적으로 인삼이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541년 신재 주세붕 선생이 풍기군수로 부임하면서 부터다. 영주지역의 토양과 기후를 조사한 결과 인삼 재배에 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해 재배한 것을 시작으로 500여년의 가삼재배역사를 가지고 있다. 왕실에서 풍기인삼만을 고집하였기에 일부 지역민들의 공물인 산삼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풍기읍 금계리에 산삼을 최초로 재배하도록 했다.
  인삼은 재배가 까다로워 기후, 토질, 자연환경이 적합하지 않은 곳에서는 생육 자체가 어려운 식물이다. 인삼의 재배방법은 보통 작물과 달리 특이하여 한 번 심으면 같은 곳에 연작할 수 없고 토양과 지형에 따라 생육이 크게 달라 인삼에 맞는 땅을 골라야 하며 재배방법이 까다로워 심기 전에 인삼재배에 알맞은 토양으로 만들어 기르게 된다.
  영주 풍기인삼이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데는 인삼생육에 적합한 모든 조건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영주는 일조량이 많고 일교차가 큰 지역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자연적 영향으로 풍기인삼은 조직이 충실하고 인삼향이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면역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유효사포닌이 36종으로 미국산 19종, 중국산 15종에 비해 월등히 높다. 풍기인삼은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인삼에 비해 육질이 단단하고 효능이 우수해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되며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최고의 인삼제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 세계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풍기인삼”
  인삼의 한방적 효능을 보면 원기를 크게 보하고 식욕증진, 체력증갈 면역력을 향상시키며 신농본초경에는 인삼은 혈액을 잘 통하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장수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풍기인삼은 유효 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은 건강식품으로 항체를 생성시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으로 예부터 지금까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현재 영주시 인삼재배 면적은 1,204ha로 800여 농가와 약 600여 점포가 인삼제조업과 가공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2천억원 이상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인삼이라고 하면 수삼만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밭에서 캐낸 수삼을 쪄서 말린 홍삼과 6년근 홍삼에서 추출한 홍삼농축액, 홍삼에 벌꿀에 당침하여 원형을 살린 홍삼정과, 홍삼절편, 홍삼엑기스, 홍삼 뿌리제품 등 먹기 좋은 가공식품 선택의 폭이 넓어 다양한 소비자층을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영주 풍기인삼 가공식품은 산지에서 직접 가공해 신선도가 높고 인삼재배의 긴 역사를 바탕으로 노하우가 집약되어 가공기술이 뛰어난 것은 물론 농가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신뢰도가 높다. 지난해에는 미국,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해외에서도 품질을 인정받아 해마다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문의처는 홍보전산실 639-6204입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신뉴스 더보기
박남서 영주시장, 이철우 도지사 면담…6가지 현안 건의
박남서 영주시장은 22일 경북도청을 방문, 이철우 도지......
박남서영주시장, 지방시대위원회 방문 현안사업 건의
경북 영주시가 정부 국정 기조인 지방시대를 향한 본격적......
박남서 영주시장, 국토교통부 방문 ‘국도28호선 대체우회도로(적동~상망) 건설’ 사업 반영 건의
박남서 영주시장은 5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lsquo......
3월, 여행하기 딱 좋은 곳 ‘경북 영주’
3월, 봄을 맞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름다운 자연......
영주시 도시건축, 공모사업 휩쓸며 위용 드러내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가 전국 최초로 공공건축가제도......
영주 선비세상 새해맞이 한마당, ‘신명과 흥’ 더하며 성료
경북 영주시 선비세상 ‘새해맞이 한마당&rs......
영주시, 전 세대가 행복한 문화예술도시 건설 ‘박차’
영주시가 올해 지역의 문화예술사업의 대대적 변화를 예고......
영주시민 10명 중 8명, “시정 운영에 만족”
영주시민 10명 가운데 8명이 영주시의 시정 운영에 만......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영주시” 아동 지원정책 확대
경북 영주시는 올해부터 아동 지원정책을 더욱 확대해 추......
영주시, 주차난 해소에 ‘팔 걷어’…공영주차장 9개소 725면 조성
영주시(시장 박남서)가 주차난 해소와 주차환경 개선을 ......
영주시, 농작물재해보험 시비 추가 지원…농업인 자부담 비율 10%로 경감
  경북 영주시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
2024년 영주,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국내외 경기침체와 장기적 저성장......
영주시, 2024년 신년화두 ‘금석위개(金石爲開)’ 선정
경북 영주시가 2024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시......
영주시, 2024년도 예산 규모 도내 10위에서 8위로 도약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의 내년도 본예산 규모(일반회......
영주시, 경북도 산림자원분야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영주시가 ‘2023년 경상북도 산림자원분야 ......
영주시, 올해 공모사업 국·도비 1371억원 확보
경북 영주시는 올해 공모사업 분야에서 총 58개 사업(......
“최악의 기상재해, 반복은 없다”…영주시, 농업재해대응분야 전국 ‘최고’
경북 영주시는 지난 8일 농촌진흥청 주관 2023년 병......
영주시장배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성료’
영주시가 지난 2일 선비세상 컨벤션홀에서 개최한 &ls......
영주시보건소,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전국 ‘최우수’
영주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 주......
영주시-필리핀 로살레스시 ‘우호교류협정’ 체결
경북 영주시는 지난 28일 필리핀 로살레스시와 우호 교......
영주시, 배움이 일상인 도시를 만들다
경북 영주시의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 정체성 및 시민 능......
‘에너지로 행복한 영주’…영주시, 3년 연속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
경북 영주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
영주시 구 토지‧임야대장 한글화 사업 완료
영주시는 한자로 작성돼 읽기 어려웠던 구(舊) 토지&m......
영주시, 경기도 안산시와 친선‧자매결연 협약 체결
영주시(시장 박남서)와 경기도 안산시(시장 이민근)가 ......
소백산 기운 담은 영주시 농특산물을 한 자리에…‘영주장날 농특산물대축제’ 성료
경북 영주시(시장 박남서)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영주시, 영주댐 관광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경북 영주시가 영주댐 종합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내 우수......
“영주 풍기인삼 최고” 건강축제 인기 재확인
지난 7일부터 9일간 쉼 없이 달려온 제26회 경북영주......
대한민국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2023경북영주 풍기인삼축제’ 개최
청정자연 환경의 보고이자 국내 최대 인삼 생산지인 영주......
시민의 마음 하나로 모은 ‘영주시원(ONE)한마당’ 성료
지난 23~24일 문정둔치서 열린 ‘2023......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경북 북부권 첫 국가산업단지 탄생
영주시가 첨단산업도시의 날개를 달았다. &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