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휴천동

읍면동뉴스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천부산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2007-05-09 18:23:35
❍ 사과꽃 향내 속에 희망을 열어가는 천부산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7,000백만원을 투입하여 봉현면 유전1,2리, 노좌1,2,3리, 하촌1,2,3리에 걸쳐 추진된다.

❍ 부문별 투자계획으로는 농촌관광․농촌경관분야, 기초생활․문화복지분야, 소득기반시설확충분야, 마을기획․운영관리분야에 9개의 세부사업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1단계 사업(2007~2009) 기간 중 착수 원년인 금년에는 사업비 375백만원으로 세부설계, 사전환경성검토, 도시계획시설결정 등 사업시행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수행하며, 2008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이 시행된다.

❍ 90년 이후 면단위에 도로, 상․하수도, 주택정비 등의 정주권개발사업을 추진하여 농촌의 기초생활환경에는 어느 정도 기여하였으나, SOC위주의 소액분산 투자로 농촌의 계획적인 공간정비나 농촌다움을 살리는 개발에는 소홀하였으며, 최근 국민소득증가, 주5일 근무제로 농촌공간에 대한 도시민들의 5도2촌 생활이라는 의식변화로 농촌의 쾌적한 생활공간으로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은 농촌다움의 유지 보전과 쾌적함 증진, 도농교류를 통한 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확충하고, 주민의 복지실현과 그린투어를 실현하는 활력있는 농촌마을로 탈바꿈 하기 위한 사업이다.

❍ 또한, 이 사업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하여 마을자체 운영능력을 향상시키고,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를 통하여 여유롭고 풍요로운 마을로 거듭날 것이며, GAP인증 농가를 확대하고, 전자상거래를 더욱 활성화하는 등 지역리더와 분야별 전문리더를 양성하여 자생력 있는 농촌마을로 거듭나기 위한 사업이다.

❍ 시에서 추진하는 천부산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