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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민원안내콜센터 110」전국서비스 실시
2007-05-02 20:59:19

◦ 영주시(시장 김주영)는 시민들이 정부기관 전화민원서비스 접근 이용과정에서 겪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대표 콜센터를 구축하여 5월 10일부터 전국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 이용방법은 민원해당 소속기관을 잘 모르거나 비 소관사항에 대해 문의할 경우에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정부민원안내콜센터 110번을 누르면 된다.

◦ 지금까지 정부기관에 필요한 내용을 문의하거나 알아 볼 경우 정부 조직과 기능에 대한 복잡한 전화번호 체계로 인해 정부 전화 민원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격어 왔으며, 해당 민원부서의 담당자를 알려면 전화대기, 반복설명, 전화돌림 현상으로 큰 불편을 겪어 왔다.

◦ 뿐만 아니라 정보소외 계층이나 사회적 약자, 해당기관을 모르는 시민을 위한 정부 대표전화가 부재하였고, 중앙정부를 포함한 전국의 각 기관의 현업부서에서는 무작정 걸려오는 단순 상담업무 과중으로 인해 본연의 업무수행에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 그간 정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위해 정부 행정개혁 및 전자정부 로드맵 과제로 확정하여 통합적 민원상담․안내시스템 구축방안과 공공부문 콜센터 도입전략 연구해 왔으며, 2005년 12월부터 2007 4월까지 국민고충처리위원회주관으로 범정부 콜센터 및 기반을 구축해왔다.

◦ 앞으로 정부콜센타 110번의 운영을 통해 전국 단일 전화번호에 의한 민원안내 서비스 제공과 단순 문의사항도 상담원이 직접 상담 안내를 해주게 된다.


◦ 아울러 생활․고충민원은 기존 민원창구와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가 가능하며 ARS를 통한 다단계가 아닌 상담원 직접응대를 해주게 되는데. 서비스 연계 대상기관은 333개 기관으로서 56개 중앙행정기관과 248개 자치단체, 그리고 공기관 29개 기관이다.

◦ 시민들의 전화 상담을 위해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청사 2층에 상담원 120명이 배치되는데 평일은 09:00~19:00, 토요일은 09:00~13:00까지 운영되며 공휴일은 자동응답 안내로 이루어 지며 기관 근무시간외 접수되는 전화는 익일근무시간에 콜백 서비스가 제공된다.

◦ 이에 관해 상세한 정보를 알아보려면 정부민원콜센터팀 블로그http://blog.korea.kr/main/blog.do?blogId=40002253와 정부민원안내콜센터 홈페이지 http://www.110.go.kr/를 접속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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