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사회,복지

수두예방접종으로 우리아이 건강하게!
2007-03-19 14:43:19

◦ 영주시보건소에서는 봄철에 주로 발생하는 수두 예방접종을 12개월~15개월의 모든 소아들을 대상으로 연중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 수두는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되는 발진성질환으로 대부분 3~6세 소아에서 발생하며 전염력이 강하고 소아에서는 2차적인 세균감염과 뇌염, 성인과 면역기능 저하자에서는 바이러스성 폐렴 등 합병증의 위험이 매우 높다.

◦ 감염은 주로 환자의 기침이나 말을 할 때 튀어나오는 비말에 의해 감염되거나 수포나 발진부위와의 접촉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 있으며,

◦ 평균 14~16일의 잠복기를 거쳐 몸통에서 얼굴, 어깨로 퍼져나가는 발진을 시작으로 수포로 변하며 주로 노출되지 않는 두피, 겨드랑이, 구강점막이나 상기도 점막, 결막 등에 많이 발생한다.

◦ 수두는 2005년부터 국가필수예방접종으로 지정되어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보건기관에서의 무료예방접종실시로 경제적 부담이 경감되어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영주시에서는 아직까지 접종을 하지 못한 접종 대상 아동들은 보건(지)소 예방 접종실을 방문하여 필히 접종받을 것을 당부하고 있으며,

◦ 예방요령으로는
- 반드시 적기에 예방접종을 받으며 신생아나 면역억제 환자는 수두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
- 손 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 준수
- 집단시설(학교 등)에서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전염기간동안 격리 (수포 발생 후 6일간, 또는 딱지가 앉을 때까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