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읍면동뉴스

2006년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발표
9월 1일부터 30일까지(30일간) 민원인, 공무원 등 700명을 대상으로
2007-01-09 19:54:35
◦영주시에서는 2006년 상반기 동안 추진해온 민원행정서비스의 전반적인 사항에 관하여 『2006년 민원행정 서비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는 만족도를 측정하여 불만족사항 등 고객 요구사항을 평가분석, 향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에 반영하고 잘못된 서비스의 개선 등 보다 높은 수준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는데,

◦조사기간은 지난 2006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30일간)로 1월부터 8월까지 시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서 각종 인허가 민원이나 즉결민원을 신청∙처리(발급)한 민원인 중 무작위로 200명을 선정하여 우편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300명은 시청 민원실에서 여권, 호적, 차량등록 업무 등 즉결민원처리를 위해 내방한 민원인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민원실 근무자 및 시 산하공무원 다수 200명에 대하여도 민원처리 관련 설문조사를 병행실시 하였다.

◦주요 설문내용은 민원담당공무원의 자세 및 친절도, 민원실 환경 및 이용편리성, 업무처리의 신속∙정확∙공정성, 전화응대의 만족도 등 4개 분야 6개 항목을 조사하였으며,

◦설문응답은 700명 중 497명으로 71%의 회수율을 보였는데, 방문민원인은 266명(88.6%)으로 비교적 높게 응하였는데, 우편설문은 26명(13%)으로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88.7%로 전년대비(88.2%) 0.5% 향상되었으며 2005년도에 비해 민원인의 만족도는 0.6% 증가하였고, 공무원의 만족도는 0.5% 증가하여 민원인과 공무원의 평균 인식오차율이 좁아지고 있어(전년도 2.1%) 공무원의 민원행정서비스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공무원에 대한 지속적인 친절교육과 민원을 대하는 인식변화 등의 성과로 금번 설문조사 결과 민원인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고 보고 있다.

◦민원신청 후 기다리는 시간의 정도는 공무원과 민원인 사이에 인식 차(12.5%)가 향상되어 공무원 스스로가 의식변화를 통하여 고객을 맞이하는 친절도 및 신속한 부분은 많이 개선되었다.

◦또한,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시행이후 공무원의 친절도 및 서비스에 대한 민원인의 만족도가 88.7%, 보통 10.3%, 미흡 1.0%로 전년 대비 0.5% 향상되었으나 보통과 미흡하다는 응답도 11.3%가 나와 서비스 개선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에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주요 항목별 설문 내용에 대한 전 공무원 공람∙숙지로 민원처리 시 개선 및 보완 실천하고, 한 단계 향상된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민원처리자세로 친절한 공무원상 정립과 살기 좋은 고품격도시 영주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영주시청 홈페이지(www.yeongju.go.kr) 열린시정→행정서비스→고객만족도란을 통하여 결과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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