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하망동

읍면동뉴스

영주,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2004-02-25 18:00:05
영주시에서는 행정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를 2월 26일 15:30 시청 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날 보고회에는 관련부서 공무원 및 한국통신, 한국전력, 경북도시가스 등 유관기관, 용역참여기술자 등 30여명이 참석하여,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기본계획에 따른 설명을 듣게 되며, 용역회사는 중앙항업(주) 및 대원지리정보(주) 등 2개소로 금년 9월 28일 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지리정보시스템(GIS)이란 지리공간 데이터를 분석·가공하여 교통·통신 등과 같은 지형 관련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양한 공간 분석이 가능하고 그래픽 정보나 관련 데이터베이스 등 각종 지형정보를 상세히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방대한 공간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지리정보시스템 응용분야로는 도지, 도로, 상하수도, 도시계획, 교통, 관광, 녹지, 산림, 환경 등 지형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적용되기 때문에 각종 민원 등 행정업무의 효율적 추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영주시의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은 영주시 전역 668.8㎢를 대상으로 하며, 지리정보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범사업은 도로조사 2km, 상수도 조사 2km, 탐사 1km, 하수도 조사 2km, 탐사 1km 등을 실시하게 된다.

시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이 완료될 경우 지리정보의 과학적 이용과 정보화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신뢰받는 봉사행정 및 복지사회 건설을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