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하망동

읍면동뉴스

『Home-Call 민원서류배달제』실시
2003-01-20 16:47:29
영주시에서는 전화 또는 구두로 신청받은 민원을 발급하여 가정까지 직접 배달해주는 『Home-Call 민원서류 배달제』를 연중 실시한다.

Home-Call 민원서류 배달제란 장애인·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한 시민과 농민, 저소득층 등 농사일이나 생업에 바쁜 시민들이 각종 증명민원 신청을 위해 행정기관을 직접 찾아가야 하는 불편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전화 또는 구두로 민원을 읍·면·동사무소에 신청 후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시민 위주의 민원 서비스 제도이다.

Home-Call 민원서류 배달제가 실시되는 민원은 개인의 사권침해 우려가 적은 토지대장 발급 등 부동산관련 10종, 호적등본 등 호적관련 4종, 장애인증명 등 사회복지관련 6종 등 총 20여종으로 발급된 민원서류는 마을담당공무원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게 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민원인은 먼저 해당 읍,면,동사무소에 전화 또는 구두로 민원을 신청하면 행정기관에서 관련 증명을 발급하여 마을담당공무원 출장시 민원인에게 직접 교부하며, 수수료는 민원서류 수령 시 지불하면 된다.

시에서는 Home-Call 민원서류 배달제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마을담당 공무원 247명을 민원배달 도우미로 지정하고 통·리장 집 377개소를 민원처리 센터로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거동 불편 민원인이나 생업으로 인해 행정기관을 찾을 수 없는 저소득층의 많은 이용을 당부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