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이산면

읍면동뉴스

영주시 장수면 성곡1리 농촌건강 생활촌 육성
농작업환경 개선으로 효율적 피로회복, 게이트볼 활동으로 건강하고 활력있게
2009-03-12 10:11:19

영주시는 장수면 성곡1리(추진위원장 이재일)마을에 농촌건강 생활촌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촌건강생활촌은 과중한 농업노동 부담에 따른 효율적 피로회복과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건강하고 활력 있는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차 년도에 걸쳐 연차적으로 2억여 원을 지원, 농업인 건강증진시설 설치, 농작업환경개선, 생활습관 질환예방 등의 사업을 추진 한다

지난해에는 사업 추진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89㎡ 규모의 건강관리실을 신축하고 농작업 건강실태 파악 컨설팅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안 도출, 건강증진 교육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 3월 9일에는 건강증진을 위해 마을주민 20여명으로 구성된 게이트볼 동아리 창단식을 갖고 게이트볼 장비 보급하고 운동경기 요령 및 기본적인 교육을 시작했다.

또한 올해 안으로 농작업환경 유해요인 개선을 위해 마을에서 꼭 필요로 하는 농작업 편이장비 중 잔가지파쇄기, 콩탈곡기, 논두렁조성기를 구입 보급하고, 게이트볼의 활성화를 위해 게이트볼장도 신축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농촌건강생활촌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핵가족화, 고령화 등으로 야기되는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고, 노인부양과 가족문제,건강 생활 실천의 생활화를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