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가흥동

읍면동뉴스

소백산 죽계구곡(竹溪九曲) 학자들의 문학 기행
2007-09-08 05:10:23
❍ 오는 8일(토) 경북대학교 부설 퇴계학연구소에서는 소장 김문기박사 외 연구위원들 10여명이 국립공원 소백산의 비로봉과 국망봉에서 발원하는 낙동원류 죽계구곡(竹溪九曲)을 심층 답사하면서 선현들이 남긴 발자취를 더듬어 본다고 한다.

❍ 지난 8월 24일 1차 사전답사를 토대로 이번에는 퇴계이황 선생이 소수서원에서부터 치오르며 명명(命名)한 아홉구비 경승과 신필하 순흥부사가 각명(刻名)한 곳을 비교답사 하면서 기록물이 남아 있거나 역사적인 곳 그리고 굽이굽이 경승을 빠뜨리지 않고 영상자료화 시키면서 암벽글씨를 발견하면 현장에서 즉석 해독 등 향후 학회논문발표 자료로 삼는다고 한다.

❍ 답사코스는 소수서원 - 순흥향교 - 죽계호 - 이화동천 - 용추비폭 - 청운대 - 초암사 - 금당반석 - 중봉합류로 이어지는 보기 드문 절경이므로 이 날에는 안동대 전재강교수(국문학과)를 비롯 박영교선생(시조시인) 등 지역 문인 학자들이 동참하는 문학기행이라고 한다.

❍ 이곳은 지난 8월 17일에는 고전문학을 전공하는 200여명의 학자들이 소수서원에 학술대회를 참가하면서 답사하는 등 심산유곡(深山幽谷) 서출동류(西出東流)에 남아있는 선현들의 자취를 찾는 발길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