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봉현면

읍면동뉴스

출산은 산모가! 산후조리는 산모도우미가!
2008-09-01 18:59:06

영주시보건소(소장 임무석)에서는 출산장려 사업의 일환으로 산모도우미서비스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출산가정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산모도우미서비스는 아기를 출산한 산모의 산후 건강관리와 신생아를 돌봐주는 프로그램으로, 산후조리 관련 및 신생아 건강관리 등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전문 도우미를 출산가정에 파견하여 산모의 식사준비와 건강관리, 신생아 목욕, 아기 배꼽관리, 예방접종 안내 및 청소와 세탁 등 산후조리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위생적으로 제공한다.

서비스의 지원기간은 기본 2주(12일)로 쌍생아의 경우에 한해 3주(18일)간 제공되며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2시까지 산모도우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국가구 평균소득의 65% 이하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이 사업은 건강보험료(3인기준)를 바탕으로 지역가입자의 경우 50,480원, 직장가입자는 53,890원 이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도우미지원을 희망하는 임산부는 출산예정일 30일 전부터 출산 후 20일 이내에 건강보험카드, 건강보험료 납입영수증과 통장 등을 구비하여 보건소 저출산대책 담당(☎ 639-6468)으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영주시보건소에서는 산모도우미서비스 지원사업 외에도 출생아에 대한 출산장려금지급, 불임부부지원사업,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지원, 임산부건강교실 등 다양한 출산장려사업을 함께 시행하고 있어 지역 저 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산모와 아기의 평생건강의 기초를 다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