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단산면

읍면동뉴스

절주잔(계영배)를 아시나요???
˝영주시보건소˝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인기만점
2008-08-07 02:07:56

영주시 보건소에서는 시민 건강증진과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 및 절주의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해 절주잔으로 계영배를 보급하고 있다.

이 절주잔(계영배)은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을 경계하기 위한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잔으로서 술이 70% 정도까지 차면 술잔 옆의 구멍으로 흘러내리게 되어 있어 옛 조상들도 과욕과 지나침을 경계하기 위한 의미로도 사용하던 잔이다.

영주시 보건소에서는 2008년 시범으로 우선 관내 모범음식점 76개소를 대상으로 절주잔(계영배)을 보급하여 술로 인한 폐해를 알리고 시민들로 하여금 절주사업 동참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시에서는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위해 2003년부터 술잔 안 돌리기 운동, 음주체험 고글을 활용한 가상 음주체험, 절주 서명운동 등 다양한 절주사업을 추진하고 홍보한 결과, 2007년 경북대 의대 예방의학교실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영주시 음주율이 62%로 전국평균 78.4%보다 15%나 낮게 나타났다.

한편 영주시보건소에서는 건강음주법의 홍보는 물론, 2010년 건강수명 72세를 목표로 금연, 운동, 영양, 절주사업 등 모든 시민들이 행복할 수 있는 건강증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