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봉현면

읍면동뉴스

어르신 돌봄 시범 지원사업 추진
2007-05-21 01:46:59
❍ 영주시(시장 김주영)는 농촌마을에서 자조적으로 어르신들 돌봄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어르신 돌봄 시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 농촌어르신 돌봄 시범 지원 사업은 점차 늘어가고 있는 농촌노인들을 마을 자조적으로 돌볼 수 있도록 촉구하는 사업으로 읍면당 1개소씩 10개 마을을 선정하여 생활개선회원 등 농촌여성들이 마을 내 어르신 3명을 정기적 돌봄의 일을 지정하여 반찬, 목욕, 청소, 말벗 등 재가서비스를 제공하고 명절, 기념일은 특별 서비스하는 등 농촌여성들이 돌보는 체제를 마련한다는 취지로 금년부터 시범 실시된 사업이다.

❍ 통계청에 따르면 노인이 혼자서 생활하는 독거노인이 78만명으로 이 중 거동불편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이 약 3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 특히, 농촌지역에는 37%의 노인인구가 살고 있으며 영주시의 경우에도 노인인구비율이 전체인구 중 17%를 차지하고 있어 노인돌봄 지원체제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 시는 그동안 농촌노인을 위하여 효실천 독거어르신 정나누기 행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경노효친사상을 고취하였고, 이 사업을 통해 농촌 지역사회 중심의 자생적 노인돌봄체계를 구축하여 여성농업인의 새로운 가치관 창출과 노인보호기능 제고로 농촌사회의 활력화를 기대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