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봉현면

읍면동뉴스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 임신에서 양육까지 보건소와 함께 -
2007-03-26 19:07:03
◦ 영주시보건소에서는 미숙아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여 과다한 의료비 지출로 인한 치료시기 지연 등으로 발생되는 장애 및 영아 사망을 예방하기 위하여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 의료비지원대상은 도시근로자 월 평균소득 130%이하 가구이고 의료보험기준 3인가족인 경우 직장가입자는 105,580원, 지역가입자는 132,870원 이하이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다만 본인 부담금이 백만 원 미만일 경우 전액 지급하고, 백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본인부담금 중 백만 원을 제외한 금액에 대하여 80%를 추가 지원하며, 1인당 체중별 최고지급액으로 1천만원(1.5㎏미만), 7백만원(2㎏미만), 5백만원(2.5㎏미만)을 출생 시 체중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 제출서류는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지원 신청서와 첨부서류로 출생증명서, 질병명이 포함된 진단서, 건강보험료납부 영수증, 건강보험카드, 진료비명세서, 입금계좌통장, 주민등록등본 등을 구비하여 보건소에 제출하면 의료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 또한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 기초검사 및 체계적인 산전관리를 비롯해 신생아 정신박약을 예방하기 위한 선천성대사이상 무료검사 6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임산부․영유아를 위한 철분제와 영양제를 지원하는 등 임신에서 양육까지 체계적인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 앞으로 시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임산부를 배려하는 다양한 시책을 개발하여 모성건강을 증진시키고 지속적인 임산부 관리를 통해 예비 엄마와 아기의 평생 건강의 기초를 다지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