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영주홍보

취약계층을 위한 이동구강보건 서비스 제공
2006. 2. 10(금) 10:00~ 십자정신요양원 60명 대상
2006-02-09 18:30:19
◦영주시보건소에서는 만수촌, 십자정신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에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으로 구성된 이동 구강보건팀을 편성하여 주1회 정기적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다양한 구강보건사업을 펼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에서는 시설에 입소해 있어 치과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시설입소자들에게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이동 구강보건팀이 현지를 직접 방문하여 구강검진, 치석제거(스켈링), 구강위생관리, 등의 구강보건사업을 펼치고 있다.

◦취약계층을 위한 이동 구강보건사업은 치과진료영역의 상당부분에서 보험급여가 제공되지 않고 있어, 저소득층, 시설입소자들은 적절한 구강진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시보건소에서는 민간 치과병원의 기피 등으로 구강진료가 어려운 노인과 장애우의 구강진료를 제공하여 구강보건사업에 크게 기여하였다.

◦2006년도 방문구강보건사업은 1월 19일 사랑의 집을 시작으로 가흥종합사회복지관, 십자정신요양원, 장수마을, 장애인종합복지관등 14개소의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구강 취약계층을 위한 개별 계속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지난 2005년도에는 시설 8개소 649명에게 치주질환 예방을 위한 무료스켈링, 틀니관리법, 조기치료 유도 등에 대해 구강보건사업을 실시하여 입소자들의 구강건강에 큰 도움을 주었다.

◦한편 영주시보건소에서는 앞으로 노인·장애우에 대한 방문보건사업을 확대 실시할 계획으로 매년 실시해온 무료 틀니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노인들에게 틀니 관리요령, 틀니 세정제 사용법, 혀 닦기, 등 다양한 이동 구강보건사업을 펼쳐 구강건강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