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영주홍보

치매어르신 신원확인 팔찌 무료제공
2005-09-23 17:00:06

◦영주시보건소 치매상담센타에서는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심각한 사회적 부담으로 부각되는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길을 잃었을 때 가족을 찾아주는 신원확인 팔찌를 무료로 제공한다.

◦우리나라의 치매 유병률은 65세 이상 인구의 8.3% 정도로서 영주시의 경우 금년 상반기 현재 65세 이상 인구가 17,990명으로 이중 치매환자는 1,493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치매의 특성상 1일 1회 이상의 습관성 배회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치매환자는 길을 잃었을 때 기억상실, 판단능력 상실, 신분증 미소지 등으로 스스로 귀가할 수 없어 각종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 실종시 구조를 위해 성명 및 전화번호가 적힌 팔찌를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와 연계하여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

◦치매노인의 경우 노인성 건망증으로 방치되거나 가족들이 노출시키기를 꺼리는 등 제대로 현황 파악이 안되는 문제점이 있어 금년에는 보건소에 등록된 재가 및 시설입소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우선 보급하고 연차적으로 시 전체 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영주시 치매상담센타에서는 이밖에도 무료치매검사 및 상담을 통해 유 증상자는 전문병원에 진단 의뢰 및 적절한 보호시설을 안내하며 재가치매노인은 방문·관리를 하고 있고 휠체어, 대·소변기 등 치매지원용품을 필요로 하는 시민에게는 대여해 주는 등 치매노인의 가족부담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으므로 시민들이 많이 이용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