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스포츠

건강한 치아, 치아홈메우기(실란트)로 지키세요!
2005-07-19 18:10:53
◦ 영주시보건소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치아로 생활할 수 있도록 치아 홈메우기를 연중무료로 실시하고 있어 충치예방은 물론 구강건강증진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 치아 홈메우기사업은 미취학 어린이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금니 영구치(여섯번째 어금니)중 충치가 생기지 않은 치아에 치아 홈메우기 시술을 하고 있다.

◦ 치아 홈메우기는 충치가 발생하지 않은 어금니(영구치) 씹는 면의 홈을 치과용 재료로 메워줌으로써 약 80% 이상의 충치예방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효과성을 인정하는 충치예방법으로 적극 권장하는 사업이다.

◦ 아직까지 치아 홈메우기를 하지 못한 미취학어린이 및 초등학생은 보건소 구강보건실 또는 보건지소 치과실에 방문하여서 시술을 받으면 된다.

◦ 시 보건소에서는 치아 홈메우기 대상자선정을 위해 4월부터 유치원 및 초등학교 아동 5,501명을 대상으로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으로 구성된 보건소 구강검진팀이 41회에 걸쳐 초등학교를 방문 구강검사를 실시해 830여명의 아동에게 치아 홈메우기를 실시했다.

◦ 치아 홈메우기사업은 2002년 1,297명을 시작으로 2004년까지 4,629명에게 치아 홈메우기를 실시하였으며, 올해에도 1,200명의 아동들에게 치아 홈메우기를 실시해 구강건강관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밖에도 시민구강보건증진을 위해 관내 41개소 어린이집 2,123명에게 구강보건교육 및 구강검사, 구강의 중요성 고취를 위한 튼튼치아 어린이선발대회, 장수치아어르신선발대회, 사회복지시설에 방문하여 구강검사 및 스켈링을 실시하는 등 구강보건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어 지역주민들에게 좋은 호평을 받고 있다.

◦ 앞으로도 영주시에서는 지역주민들을 위하여 다양한 구강보건사업을 실시하여 일생동안 자신의 치아를 가지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구강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