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최신뉴스

전체뉴스

성인병 예방을 위한 노인건강관리 책자 발간
활기찬 노년생활 및 보건행정서비스 헌장 실천
2003-04-08 17:37:19
영주시에서는 고령화시대에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년생활과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년을 건강하게, 아름답게, 행복하게 라는 주제로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쉽게 볼 수 있도록 「노인건강 관리요령」 책자를 발간 배부했다.

올해는 시정역점 사업으로 노인복지증진 시책에 따라 건강수명 연장의 계기를 마련하고 노인질병의 근원을 해결하기 위하여 방문검진 시 직접 건강척도 설문조사를 병행함으로서 노인복지 정책에 기초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책자를 통하여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키고 노인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기로 했다.

또한 최근 생활양식과 그에 따른 변화로 인해 성인병 질환인 암,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각종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10가지 기본지침을 수록하였고 남자보다는 여자의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진 치매의 주요 증상 및 예방수칙과 우리나라 성인 5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병에 대한 관리요령을 알려드림으로서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자가 건강관리 실천 및 보장받는 노후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교육 자료실을 열어 비디오 방영 및 홍보자료를 전시하고 보건소에 있는 건강관련 비디오 테이프와 교육자료를 무료로 대여해 주고 건강전문가 등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실시하고 있으며 식이요법을 필요로 하는 성인병환자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식품모형을 통한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잘못된 식 습관을 교정하도록 하여 주민 스스로 건강을 유지 관리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시에서는 지역사회 노인건강 증진을 위하여 "건강을 만드는 작은 책"을 지속적으로 발간 배부함으로서 어르신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삶의 의욕고취와 적극적인 사고를 갖게 함으로서 보다 나은 노년기의 아름다운 인생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