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변화하는 영주

스마트한 추석 선물 우리농산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세요~
2011-09-13 13:09:08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이해 가족과 고마운 분들을 위한 추석 선물을 마련하는 손길들로 분주하다. 정성과 마음이 담긴 선물이라면 무엇이든 좋겠지만 받을 사람의 취향을 고려하는 센스를 뽐낼 수 있는 때이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은 선물 고르기에 고심하게 된다.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계절을 맞이해 건강을 챙겨야하는 어르신들은 물론이고, 부쩍 오른 장바구니 물가에 과일 장만이 두려운 주부들을 위한 추석 선물로 홍삼과 농산물이 추석 선물로 꾸준한 인기다.
영주시에서는 소비자들이 우수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인삼제품, 사과, 고구마, 장류, 한과, 전통주 등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인삼 주산지인 영주지역의 인삼과 홍삼 제품을 비롯해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춘 건강 농특산물 선물세트를 내놓고 있다.
영주 풍기인삼은 깨끗한 환경과 비옥한 토질에서 자라 조직이 충실하고 인삼향이 강하며 유효 사포닌 함량이 높아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식품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풍기지역의 인삼은 재배, 채취, 가공 등 인삼 재배에서 상품유통까지의 단계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믿을수 있는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추석에 때를 맞추어 풍기인삼농협과 풍기인삼공사 영농조합법인, 소백인삼영농조합법인, 자연자란 등 영주지역의 인삼제품 업체에서는 다양한 제품들을 보다 저렴한 추석맞이 행사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인삼이라고 하면 수삼만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밭에서 캐낸 수삼을 쪄서 말린 홍삼과 6년근 홍삼에서 추출한 홍삼 농축액, 홍삼을 벌꿀에 당침하여 원형을 살린 홍삼정과, 홍삼절편, 홍삼엑기스, 홍삼 뿌리제품 등 먹기 좋은 가공식품 선택의 폭도 넓어 다양한 소비자 층을 충족시키고 있다. 업체별로 3만 원 대에서 부터 19만 원 대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추석 행사 가격으로 최고 5만원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 실속 있는 우리 농산물
저렴하면서도 실속있는 선물세트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영주사과, 포도, 야콘을 비롯해 영주지역의 특산물인 인삼, 마, 하수오 등 자연식품을 원료로 하여 생산한 정갈한 한과세트를 추천한다.
영주시는 영주농산물유통센터, 영주농협을 통해 한국능률협회 인증원으로부터 전국에서 유일하게 웰빙인증을 획득한 영주사과를 판매하고 있다. 영주사과는 청정한 소백산록의 풍부한 일조량과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서 자라 맛과 향이 뛰어나고, 지역적 특성으로 일교차가 커 당도가 높고 육질이 조밀해 전국의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영주 사과는 5kg이 3만원대, 10kg이 4만원대, 15kg이 5~6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사과와 함께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단산 포도도 인기가 점차 높아져 추석을 앞두고 갓 출하된 포도의 주문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야콘과 수정 유정란, 영주에서 경작한 해콩으로 담궈 발효시킨 된장과 고추장 등 장류도 선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선비촌 한과에서는 영주지역 농산물을 이용하여 생산한 선물용 한과세트를 소형 2만 9천원, 중형 6만 9천원에 판매하며 지역 전통주로 5가지 한약재를 첨가한 소백산 오정주와 당도 높은 영주 단산지역의 포도로 만든 쥬네뜨 와인, 소백산 지역에서 생산된 벌꿀도 인기가 높은 품목 중 하나다.
우리민족 최대의 명절인 한가위를 맞이하여 우리 농산물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한다면 우리 농가도 돕고 건강에도 도움 되는 일석이조의 선물이 될 듯하다.(※ 문의 : 영주시청 유통마케팅과 639-7377)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