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교육,청소년

영주한우 품종개량의 선도 역활
『한우 우량 수정란 이식』
2009-04-16 10:41:40
영주시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시험장, 한우시험장 및 도립 축산기술연구소와 협력하여 한우 우량 수정란 이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시험장 및 한우시험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고능력 한우암소에 고능력 정액으로 인공수정 시켜서 생산한 수정란으로 영주관내 한우번식 농가를 대상으로 수정란을 이식하여 주고 있다.

또한 도립축산기술연구소 전문가의 협조를 받아 영주지역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우수 암소를 선정 자체 수정란을 생산 이식하는 사업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영주시는 2009년에 수정란 이식 150두를 계획하여 이미 자체 생산한 수정란으로 8두를 이식하였고, 4월 14일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시험장에서 생산한 우량 수정란으로 25두를 이식하였으며

앞으로 금년 6월 및 9월에 대관령에 있는 한우시험장 보유 고능력 암소를 이용 수정란을 생산 이식계획하고 있으며 수시로 관내 번식농가 보유 우량 암소를 이용 수정란을 생산 이용할 계획이다.

수정란 이식은 고능력우로부터 많은 수정란을 채란하여 저능력우에 이식함으로써 단기간에 우수한 송아지를 많이 생산할 수 있어 개량 능력의 향상 폭이 넓어지고 개량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수정란 생산에 이용된 아비와 어미소의 정보를 정확히 파악 개량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첨단 과학기술이다. 수정란 이식으로 생산된 우량 암송아지를 번식우로 이용 영주지역 한우개량에 가속화를 기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