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영주홍보

가축도 건강검진 시대가 왔다!
『MPT를 이용한 젖소 건강검진』
2009-02-23 10:53:34
영주시농업기술센터와 국립축산과학원과의 축산기술협약(MOU)에 의거 18일 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MPT를 이용한 건강검진사업 교육을 시작으로 영주시 낙우회 회원 젖소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젖소 건강검진은 MPT를 이용한 건강검진으로 젖소의 혈액을 채취 분석하여 젖소의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기술로 가축의 대사성 질병 즉 사료급여 및 사양관리에서 비롯되는 각종 영양장애 및 질병을 사전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한 예방의학적인 개념을 갖는다.

젖소의 대사성 질병은 주로 산유능력이 높은 고급능력우에서 발병이 잘된다. 이것은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 요구량은 많은데 비해 사료를 통해 공급되는 각종 영양소의 절대량이 부족하거나 균형이 적절치 못하기 때문이다.

MPT를 이용한 젖소 건강검진 목적은 젖소의 고능력우에 대한 각종 영양장애 및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여 경제수명을 연장시켜주고 영양장애로부터 유발되는 각종 질병을 사전 예방하여 항생제 투여를 억제하고 치료비를 절감 안전농산물 생산은 물론 농가소득 증대에 있다.

한편, 시는 국립축산과학원과 2007년부터 2011년 12월 까지 5년간 기술협약(MOU)을 맺고 국립축산과학원의 우수한 축산기술을 농가에 보급하여 축산 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소득증대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MPT란? 대사판정시험(metabolic profile test; MPT)은 혈액의 생화학 검사를 통하여 대사산물의 농도를 검사함으로써 대사 상태의 이상 및 질병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