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단산면

읍면동뉴스

시민과 함께하는 영주성공시대를 위하여 『우리동네 보물찾기를 통한』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사업 공모 추진에 나서 -
2008-03-12 23:02:45
○ 행정자치부에서 “2008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리동네 보물찾기를 통한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을 영주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영주성공시대를 가꾸기 위하여 마을보물 로서 가치있는 테마발굴을 통한 마을가꾸기를 확산하기 위해 2008. 3. 11 ~ 3. 25까지 시 홈페이지 공고란에 공모토록 추진하고 있으며,마을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 행정자치부는 참 살기 좋은 마을가꾸기가 지역민들의 스스로 실천하는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마을가꾸기로 발전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는 그 마을만이 가지고 있는 가꾸어 나가야 할 소중한 가치나 보물들을 주민들이 스스로 토론을 통해 찾아내고 보존하고 홍보, 상품화하는 과정을 지역발전 계기로 삼아 살기 좋은 고품격 마을 조성사업으로서,
- 10개 우수한 사업에 대해 2,0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하여 계획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이다.
○ 이는 종래와 같이 획일적이고 위로부터의 지역개발 방식이 아닌
- 주민주도의 지역특성을 살린 아래로부터의 마을가꾸기로서
「21세기 새로운 커뮤니티 운동」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 사업이 완료되면 행정자치부에서 11월중에는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우수마을, 지자체에 대한 시상 및 재정인센티브 지원(12월)함으로써 우수사례가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로 하였다.
○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의 추진은 지역사회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마을의 잠재력을 토대로 한 주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현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