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교육,청소년

우수 쌀 브랜드 개발을 위한 기술 및 업무협약서 체결
2007-06-08 03:15:56
❍ 영주시 창진동 다이어트 작목반(반장 김기원)은 2007. 6. 8(금) 19:00 영남농업연구소(소장 김제규) 벼생태육종과 원연교잡연구실과 기술 및 업무협약서를 체결한다.

❍ 이번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특수미 품종육성 현황 및 육종방향에 대한 세미나를 갖고 WTO 쌀 개방의 압력이나 FTA 무역협상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영주의 우수 쌀 브랜드를 만들고자 고품질 벼 품종, 기능성 벼 품종 등 우수품종에 대한 조기지원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 이번 협약식은 농촌진흥청 시책사업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연구, 우수연구 결과의 신속한 파급을 위하여 시행하는 1연구실 1작목반 사업의 일환으로 체결하게 된 것이다.

❍ 영주시 창진동 다이어트 작목반은 2004년 영남농업연구소 벼생태육종과 원연교잡연구실에서 개발한 “조생흑찰”과 “고아미 2호”등을 재배하는 작목반으로 “조생흑찰”은 밥에 현미상태로 섞어 먹을 때 항산화성이 높고 안토시아닌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고아미 2호”는 쌀 알 내에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좋으나 도정이 까다로와 그에 필요한 도정시설을 새로이 갖추고 있는 우리 고장의 선진 작목반이다.

❍ 영남농업연구소 벼생태육종과 원연교잡연구실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수량성이 높은 통일형 “한아름”, 김밥용 반찹쌀 “만미”, 떡볶이 또는 쌀 국수용 “고아미”, 우리나라 최초의 흑미 찹쌀 “조생흑찰”, 수량성이 높고 찹쌀떡용 “한강 찰 1호” 등을 개발하였으며 쌀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쌀 국수용 품종, 당뇨병 환자용 저단백질 품종 및 세계 최고의 수량성이 높은 쌀을 개발하고 있는 농촌진흥청 작물과학원 산하의 연구실이다.

❍ 다이어트 작목반과 원연교잡연구실은 이번 기술 및 업무 협약을 통해 벼알이 여무는 시기에 일교차가 큰 영주에 경쟁력 있는 기능성 벼품종을 조기에 공급하고 고품질 쌀 생산에 필요한 기술 지원 등으로 대표 브랜드화하여 농가 소득증대는 물론 풍기인삼, 풍기사과와 더불어 브랜드 파워를 갖는 대표 브랜드로 개발할 계획이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