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봉현면

읍면동뉴스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발표
2006-05-25 18:07:10
◦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벼물바구미』, 줄무늬잎마름병을 옮기는『애멸구』와 시설오이의『노균병』, 시설고추의『흰가루병』, 사과․배『붉은별무늬병』,『검은별무늬병』,『점무늬낙엽병』,『복숭아순나방』,『심식나방』등의 병해충 대한『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와 『석회보르도액 제조방법』에 대한 정보를 발표하고, 농작물 관리를 잘하여 병해충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를 바라고 있다.

식량작물 병해충
1. 벼물바구미, 애멸구
줄무늬잎마름병◦『벼물바구미』는 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활동이 왕성할 것으로 예상되며,『애멸구』가 옮기는 바이러스병인『줄무늬잎마름병』은 병이 발생한 후에는 치료가 되지 않아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니『벼잎벌레』등과 함께 방제할 수 있는 입제농약을 선택하여 모내는 날 상자에 뿌린 다음 모내기하시기 바라며 이때 방제하지 못한 농가는 모낸 후 10~15일 경에 적용약제로 반드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벼물바구미 방제 방법>
구 분방 제 전 문 약 제 명상자처리
(이앙당일)풀코스, 다카바, 한칼, 자스, 무사미, 칼립소, 신드롬, 뉴명콤비 등모낸 후 본논카보, 두레, 후라단, 영의정, 청실홍실, 뚝심 등

소득작물 병해충
1. 시설오이 노균병, 시설고추 흰가루병
◦시설오이『노균병』은 5월 중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 시설내 습도가 너무 높지 않도록 하고 세력이 약해지지 않도록 관리하여 주시고, 병든 잎은 일찍 제거하고 발병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고추의『흰가루병』은 온도가 높고 습도가 낮을 때 발생이 많으며 비료를 많이 주어 가지가 무성하게 자라면 발생이 증가하므로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시용하지 마시고 병든 잎은 제거한 후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오이 노균병 : 포룸디, 다이센엠45, 다코닐, 프리엔, 명승부, 새빈나 등
시설고추 흰가루병 : 안트라콜, 아라리, 쿠퍼, 초우크, 벨쿠트, 살림꾼, 호리큐어 등

3. 사과 ․ 배 붉은별무늬병, 검은별무늬병, 점무늬낙엽병
◦『붉은별무늬병』은 5월 비오기 직전․직후 약제를 살포하면 매우 효과적이므로 기상상황에 따라 방제를 철저히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점무늬낙엽병◦『검은별무늬병』은 5 ~ 6월중 비가 자주 올 때 비료기가 많고 가지가 무성한 과원에서 피해가 크므로 비배관리를 잘하고 비온 후 적용약제로 살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점무늬낙엽병』은 앞으로 강우상태에 따라 병발생이 좌우될 것으로 예상되니 비온 후 예방효과가 있는 약제를 충분히 살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붉은별무늬병 : 바리톤, 시스텐, 살림꾼, 금모리, 크린타운, 비타놀, 파리사드 등
검은별무늬병 : 방파제, 참조네, 바이코, 델란, 라피드, 단단, 트리후민, 창가탄 등
점무늬낙엽병 : 해비치, 로브랄, 모두존, 영파워, 프로피, 금모리, 보가드, 타로닐 등
4. 복숭아순나방, 심식나방
◦사과, 배, 복숭아, 새순에 피해를 주는『복숭아 순나방』과 과실속으로 파고 들어가 피해를 주는『심식나방』이 발생하고 있으니
◦과원을 주의깊게 살펴보시고 발생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적용약제 : 충모리, 야무진, 송골매, 만장일치, 바이킹, 피레탄, 모스피란 등
석회 보르도액 제조방법 ■ 사용방법
◦보르도액은 효력의 지속성이 큰 살균제로서 비교적 광범위한 병원균에 대해서 유효하지만 핵과류에서 생육기 살포는 약해가 심해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혼합비율[4~8식 보르도액의 경우]
◦물 100ℓ당 황산동 400g, 생석회 800g
■ 조제순서
①생석회에 물을 가하여 소석회를 만든다.
②다른 용기에 황산동을 잘게 빻아 더운물로 녹인다.(금속제 용기 사용금지)
③소석회에 전체 사용 물량의 20%에 해당되는 물을 가한다.
④다른 용기의 황산동액에 나머지 물량 80%의 물을 가한다.
(이때 두 용액의 온도는 되도록 같아야 하고 저온에서 혼합하는 것이 좋다.)
⑤ 석회용액에 황산동액을 서서히 부으면서 계속 젓는다.
■ 주의사항
◦조제 즉시 살포해야 하며 오래두면 약효가 떨어진다.
◦예방제로서 대개 병징이 나타나기 2 ~ 7일전에 살포하도록 한다.
◦살포액은 완전히 건조해져 막을 형성하여야 하므로 비오기 직전 또는 직후에 살포해서는 안된다. 약효의 지속성은 보통 2주정도 유지된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