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의회소식

풍년농사를 위한 수리시설 관리요령 주민순회교육 실시
2006-02-09 18:31:11

◦영주시에서는 금년 풍년농사를 위하여 농업용수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가뭄에 대비 농업용수를 사전에 확보 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수리시설물의 사용시 안전관리와 기능유지 등을 위해 수리계를 대상으로 주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시에서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는 176개 수리계 2,800명의 주민들에게 지난 1월 23일부터 3월 10일까지 읍면동사무소와 마을회관을 순회하면서 수리계운영에 따른 경비부과 및 지출과 전기 사용시 안전수칙 그리고 기계작동 요령 외 양수시설의 동파방지를 위한 물빼기 등 자세한 내용을 알려줄 뿐 아니라 주민들의 궁금한 사항을 상담 해주고 영농불편 사항을 수렴하여 개선하여 줌으로써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수리시설사업으로는 소규모 저수지와 암반관정개발 양수장 등을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33억원을 들여 저수지와 용·배수로 등 30여개소의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을 조기 착공으로 5월말까지 마무리하여 적기에 모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영농에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며, 아울러 수리시설물 유지관리에 따른 정비·보수비의 80%와 전기사용료 전액을 수리계에 시비로 지원하여 줌으로써 영농비 부담을 덜어 주고 있다.

◦또한, 가뭄재해 사전대비책으로 수리시설물에 대한 일제점검정비를 3월말까지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용수확보대책의 일환으로 저수지 담수확대 및 논물가두기를 추진함으로써 금년 풍년농사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