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가흥동

읍면동뉴스

청렴한 영주, 외부청렴도 1등급
공공기관 첨렴도 측정 결과 도약단계 진입
2013-12-23 12:56:46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측정하는 '2013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영주시가 외부청렴도에서 최고 우수한 1등급을 받아 내부청렴도를 포함하여 종합청렴도 3등급 평가를 받았다.
지난 19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주시는 종합청렴도 7.65점(평균7.52점)을 받아 도내 시 단위에서 3위를 기록했다.
영주시는 지난해 평가에서 전체 측정대상 73개 기초단체 기관 중 67위로 종합청렴도 4등급의 성적이었으나, 이번 평가에서는 측정대상 75개 기관 중 21위로 무려 46계단이나 상승한 3등급의 성적을 받았다.
특히, 외부청렴도에서는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아 청렴한 영주를 외부로부터 평가받은 당당한 결과를 얻었다.
이는 올해 초부터 '청렴한 세상, 깨끗한 영주'를 만들기 위하여 각종 청렴실천 과제를 추진해 온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이는데, 청렴영주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의지의 결과로 여겨진다.
영주시는 매일 아침 '청렴방송'으로 근무를 시작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표어 공모', '청렴생활 문자서비스', '청렴도서 지정' 등을 통해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청렴계약 알리미 서비스', '청렴홍보 켐페인' 등 청렴문화 분위기 확산에도 노력해왔다.
또한 내부 직원들의 청렴의식 향상을 위하여 ‘청렴이 행복입니다’를 주제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자체교육을 실시하는 등 청렴의식의 정착에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해왔다.
더불어, 내년도에는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운영' 및 '공직내부 비리신고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으로 부패예방과 청렴의식 개선에 한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화준 기획감사실장은 이번 청렴도 측정 결과를 계기로 시민에게 더욱 봉사하고 나아가 청렴한 영주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청렴문화 향상에 한층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처 : 기획감사실(☎639-6045)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