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변화하는 영주

농업용 유용 미생물 이용 교육
-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육성을 위한 -
2013-04-19 22:19:16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갑수)에서는 지난 4월 15일 ~ 16일 오후 2시부터 영주시농업기술센터 2층 대강당에서 농업용 유용 미생물 이용 교육을 실시, 지역 220여 원예농가가 참여하여 유용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농업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문수지역 원예농가를 대상으로 한 첫날 교육에는 김주영 시장님을 비롯하여 고추, 수박 작목반장님 및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농업용 유용 미생물 공급 및 시용안내 교육을 참관하였으며, 유용 미생물이 배양 공급되는 유용미생물배양실 현장을 직접 시찰하였다.

현재 전국 116개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중인 유용 미생물 보급 사업은 FTA에 대응한 국제경쟁력 제고와 소비자의 안전 먹거리 요구에 따른 안전농산물 생산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으로 농촌진흥청에서도 현장 활용기술 보급에 힘쓰는 중점 사업인데, 영주시는 2012년 180㎡ 면적에 연간 50t(2t/주)의 유용미생물을 생산할 수 있는 유용 미생물 배양실을 영주시농업기술센터 내에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올해 4월부터 첫 생산, 공급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번 교육은 유용 미생물 공급을 앞두고 유기농업에 관심이 있는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유용 미생물의 올바른 이해와 농업현장에서 유용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시용하기 위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며 교육에 참석한 농가들은 유용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농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원예농가를 대상으로 처음 공급되는 유용 미생물은 내년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한 공급에 앞서 시험, 연구용으로 무상 공급되고 있으며 연작지의 토양환경을 개선하여 병해충의 발생을 줄이고 작물의 생육을 튼튼하게 하는데 공급목적을 두고 있다.
시험공급을 신청하고 교육에 참석한 농가는 유용 미생물을 작물면적에 따라 매주 월 ~ 금요일 유용 미생물 배양실에서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게 되며 연간 총 24회 무상으로 공급받게 된다.
유용 미생물 교육 및 공급신청은 영주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과(639-7396)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의처 : 농촌지도과(☎639-7396)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