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메뉴열기

단산면

읍면동뉴스

재난위험요인 사전해소를 위한 재난 전조(前兆)정보 수집
2011-04-06 08:35:50
영주시는 지역 내 안전위해요소에 대해 재난전조(前兆)정보를 수집하여 선제적인 재난예방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재난전조정보는 소방방재청에서 2010년 역점시책으로 재난위험요인을 사전에 해소하기 위해 재난전조정보 관리제도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여러 번의 사소한 안전사고나 위험을 미리 알리는 전조(前兆)가 있으므로 이러한 정보를 과학적·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하여 위험요인을 사전에 해소하자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영주시는 재난안전네트워크 14개 단체 3,648명의 회원 등 재난관련 유경험자를 활용하여 대형공사장, 노후 건축물, 재난위험시설물 등 재난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인적재난 및 안전관리분야(화재, 교통사고 제외)에 대한 재난전조정보를 제보 받아 안전조치 등을 취해 위험과 불안요인을 제거하고자 한다.

제보된 전조정보는 재난관리부서에서 소방방재청으로 통보 후 분석회의를 통해 재난발생 가능성, 예상피해규모, 국민생활 안전도 등을 감안하여 등급(A심각,B경계,C주의,D관심,E관망) 결과에 따라 기획점검 및 긴급안전조치를 한다.

재난전조정보 수집을 통해 재난안전에 대한 주민 인식을 높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각종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여 시민들의 안전위해요소 상시감시를 생활화하고 재난전조정보 수집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통한 “안전한국”을 만들고자 한다.

소방방재청에서는 온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분위기 확산을 위하여 국민참여 이벤트를 개최하는데 기간은 3~6월, 9~11월(2회) 실시하며 제보분야는 붕괴·폭발 등 인적재난 및 안전관리분야이고 참여방법은 소방방재청 『재난전조정보 제보 코너』에 온라인 등록을 하면 되고 우수제보자를 선정하여 상품권을 수여한다.

[재난전조정보 제보전화]
소방방재청 예방안전국(02-2100-5216)
영주시청 재난관리과(054-639-6152)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