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주에게 물어봐!

검색
닫기

축제

풍기인삼 소개

영주 풍기인삼 축제

소백산록의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에서 생산되는 풍기인삼으로 만든 요리, 전통 솜씨로 빚어진 먹거리가 있는 장터에서 우리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영기풍기인삼축제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풍기인삼 소개

풍기인삼 캐릭터

인삼으로 만든 요리, 전통 솜씨로 빚어진 먹거리가 있는 장터에서 우리 고유의 맛을 즐기십시오.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갖는 인삼캐기체험은 오랫동안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세계최고 풍기인삼

소백산록에서 생산되는 풍기인삼은 타지방 어느 곳 인삼보다 조직이 충실하고 인삼향이 강하며 유효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혈압조절, 간장보호, 항암작용, 항당뇨, 피로회복, 식욕증진, 적혈구 증가 등 신진대사의 모든기능에 효과가 있습니다.

풍기인삼은 언제부터 재배하게 되었을까요?

풍기인삼은 삼국사기에 서기 734년(신라 성덕왕 33년 당현제에게 히정사를 보내어 산삼 200근을 선물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신라시대때 벌써 소백산에서 산삼이 많이 자생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조선 중종조 신재 주제붕 선생이 산삼에만 의존하던 것을 인위적으로 재배, 생산케하여 그 수요를 충족하고져 전국에 인삼이 자생하는 토양과 기후가 비슷한 곳을 찾던 중 1541년 풍기군수로 부양하면서 풍기의 토양, 기후를 조사한 결과 산삼이 많이 자생할 뿐 아니라 인삼재배로서 가장 적합한 곳임을 발견하고 풍기에서 제일 처음 산삼종자를 채취하여 인삼재배를 시작하였으며 조정에서는 풍기인삼만 이용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풍기인삼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풍기인삼이 미국의 화기삼, 중국의 전칠삼 등 다른나라 삼 보다 확실하게 좋은 이유는 인삼 생육에 적합한 지리적 여건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풍기인삼이 많이 재배되어 경작지의 위도는 북위 36°~38°로서 타국삼의 생육기간(120~130일)보다 긴 180일 동안의 생육기간으로 인삼의 발육을 충분하게 해 주기 때문에 풍기인삼은 내부조직이 단단하고 치밀하여 풍기인삼 고유의 향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습니다.

풍기인삼의 성분

풍기인삼

풍기인삼의 주된 약리성분으로 알려진 인삼 사포닌은 진세노사이드(ginenoside)라 부르는데 여타 식물에서 발견되는 사포닌과는 다른 특이한 화학구조 뿐만 아니라 그 효능도 매우 상이합니다. 최근 분리분석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지금까지 30종의 인삼 사포닌의 화학구조가 밝혀졌습니다.

인삼사포닌 화학구조의 특성에 따라 Prolopa-naadio(PD)rP, Protopanaxatrio(PT)계, 각각 19종, 10종, 1종의 화합물이 분리 정제되었습니다. 풍기인삼의 사포닌 종류는 모두 30종으로 미국삼 14종, 중국삼(삼칠) 15종에 비해 월등히 많은 종류가 들어있습니다.

이들 진세노사이드들은 가각 약리작용이 상이하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역시 풍기인삼이 타국상에 비해 그 효능면에서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과학에서 본 인삼의 효능 효과

풍기인삼

인삼을 신비의 영약이라고 부르는 것은 예로부터 여러 가지 질병의 치료와 병의 회복 촉진에 놀라운 효험을 발휘하는 효능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삼의 효능에 대하여 세계 각국의 과학자들이 이삼의 약효성부과 역리적 효능을 탐구하기 위하여 여러 측면에서 광번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전래한 인삼의 한방적 다양한 효능이 과학적으로 속속 검증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인삼의 진정한 약용가치가 현대과학적 연구접근에 의해 입증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과학적으로 밝혀진 대표적 효능으로는 신체조절기능의 항상성유지작용이라가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용에 그거하여 항피로 및 항스트레스 작용, 항당뇨 작용, 혈압조절 작용, 항암작용, 동맥경화 및 고혈압의 예방, 두뇌기능 강화, 위장 기능 강화, 면역기능 강화,항바이러스 작용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