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원24는 1년 365일 24시간 집, 사무실 등 어디서나 필요한 민원을 인터넷을 이용해 신청·열람·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서비스입니다.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사이트 주소: http://www.minwon.go.kr
서비스 종류
- 주민등록 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 등 수수료 무료(61종)
- 전입신고, 지방세납세증명 등을 인터넷으로 신청(3천여종)
-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 인터넷으로 즉시발급(38종)
- 인·허가 등 민원사무 처리절차 안내(5천여종)
민원24 이용방법
- 민원24 minwon.go.kr 접속
- 필요한 민원의 온라인 신청 버튼 클릭
- 민원신청 내용 입력
- 공동인증서 확인 및 수수료 납부(필요시)
- 민원신청 결과 확인
- 처리완료 시 문서출력버튼 클릭
인터넷 민원발급 상세절차
- 1. 신청민원 검색 : 민원신청 메뉴와 통합검색, 분야별 민원지도 등을 이용해 필요한 민원을 찾아〔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 2. 민원신청내용 입력 : 선택한 민원에 따라 필요한 신청서 내용을 입력합니다.
- 3. 본인 확인(공동인증서) : 본인 확인 필요한 민원의 경우에 본인 인증(공동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 4. 수수료 납부 : 수수료 납부가 필요한 민원은 인터넷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5. 민원신청내용 확인 : 나의 민원 > 나의 민원처리 결과 > 신청내역에서 신청한 민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6. 문서출력 : 프린터를 이용하여 신청한 민원서류를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