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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Q&A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지급수단 등은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아무 카드사나 이용 가능한가요?
  • 9개 카드사*에서 발행하는 카드를 통해 충전하실 수 있으며,

    * 신한, 삼성, 현대, KB국민, 비씨, 우리, 하나, 롯데, NH농협

  • 비씨카드 제휴 금융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신용·체크카드를 통해 충전 가능합니다.

    * 비씨카드 제휴사인 10개 은행(기업, SC제일, 농협, 대구, 부산, 경남, 전북, 제주, 수협, 광주은행) 및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케이뱅크

2카드사별로 이용 제한이나 조건이 다른가요?
  •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을 선택하실 경우 카드사에 관계없이 광역자치단체(특·광역시, 도) 단위의 지역제한*, 기간제한(8.31.(월) 이후 소멸)이 동일하게 적용되고, 업종제한도 거의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서울시 중구에서 신청한 국민의 경우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이 가능, 경기도에서는 사용 불가

3카드사 홈페이지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해당 회사의 카드를 소유하고 있지만 홈페이지 회원은 아닌 경우에도 본인인증을 통해 신청화면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4여러 카드사의 충전금 혹은 상품권으로 나누어 받을 수 있나요?
  • 지급수단은 하나로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등의 지급수단 중 하나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5공동인증서가 없는 세대주의 경우 신청이 가능한가요?
  • 신용·체크카드 충전 신청은 세대주 본인만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 공동인증서와 같은 인증이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가 없는 경우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6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세대주가 아닌 가족도 신청 가능한가요?
  • 세대주 본인만 본인의 공동인증서, 휴대폰 인증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7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려는데 세대원 수와 금액이 잘못된 것 같습니다.
  • 카드사는 세대원 수와 지급금액만 확인 가능합니다.
  • 조회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어 이의신청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8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지원금은 언제부터 사용이 가능한가요?
  • 카드사 웹사이트에서 신청하신 내용이 정상적으로 처리될 경우신청일로부터 2일 후 카드사를 통해 지급 개시 문자가 발송됩니다.

    ※ (예시) 11일에 신청접수 하신 경우 13일 지급 및 사용 가능합니다.

9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지원금 잔액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 사용 시 카드사에서 발송하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앱,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0이사를 오는 바람에 이전 주소지로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변경이 가능한가요?
  • 불가능합니다. 3.29.(일) 이후 타 주소지로의 ‘전출입’ 여부는 반영되지 않으며, 이전 주소지 기준으로 신청·사용하셔야 합니다.
11카드사의 충전금은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나요?
  • 카드사 포인트는 현금과 마찬가지로 사용하실 수 있지만, 현금은 아닙니다. 현금으로 전환하실 수는 없습니다.
12카드로 지급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려면 결제할 때 차감을 별도로 선택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대기업·백화점과 같은 제한 업종이 아니라면 별도의 선택없이 자동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충전금에서 차감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방법은 일반 카드 결제와 동일하며 사전에 추가적인 작업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3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한 후 카드결제를 취소할 경우 언제 재충전되나요?
  • 카드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당일 취소의 경우 즉시 재적립됩니다. 당일 이후 취소의 경우 취소 신청 후 3일 후 재적립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해당 카드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4할부결제도 가능한가요?
  •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지급받은 충전금은 할부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15신용‧체크카드에 충전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 신용‧체크카드에 충전된 지원금은 8.31.(월)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지급받은 카드를 변경할 수 있나요?
  • 지급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을 다른 카드사로 옮길 수 없습니다.
    • 다만, 같은 카드사의 다른 카드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충전금은 다른 카드로 사용가능 합니다.

      ※ 카드사만 선택하는 방식으로 동일 카드사의 카드를 여러 장 소유하고 있을 경우 카드까지 특정해서 지급받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특정 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용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7동일한 카드사의 카드를 여러 장 갖고 있습니다. 다른 카드로도 지원금 사용이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카드 포인트는 ‘카드’가 아닌 ‘개인’의 한도로 관리되므로, 카드사가 일치한다면 해당 카드사의 어떤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일부 카드사의 경우 특정 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용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8카드가 만료되면 어떻게 하나요?
  • 카드사를 통해 재발급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같은 카드사의 다른 카드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다른 카드로 충전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카드사의 경우 특정 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용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9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내 개인정보가 위험하지 않나요?
  • 금융기관에서는 최초 가입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고객의 동의를 받아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보유하게 됩니다.
    • 따라서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금융기관을 통해 신청하게 되면 개인정보를 새로 제공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0카드를 분실하거나 카드가 파손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 카드사를 통해 재발급받아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 분실·파손의 경우
    • (선불카드) 기명식 선불카드는 카드사를 통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재발급 절차는 해당 카드사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자치단체에 따라 재발급·지급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지류 상품권은 분실한 경우에는 재지급되지 않으나, 파손한 경우에는 식별 가능성에 따라 재지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카드 상품권의 경우에는 분실‧파손한 경우 재발급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치단체별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자치단체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담당자총무과 김정연 ( 054-639-6265 ) 페이지 수정일 : 2020-05-11 만족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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